‘한화클래식 2018’ 성료…안드레아스 숄 '아리랑'에 관객들 큰 감동

환화그룹, "이제 한화클래식은 세계 고음악계에서도 주목하는 공연"

윤지원 기자 2018.06.18 10:14:35

6월 15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세계적인 카운터테너 안드레아스 숄과 바로크 고음악 연주단체인 ‘잉글리시 콘서트’가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 = 한화그룹)

한화그룹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천안예술의전당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총 3회 진행한 ‘한화클래식 2018’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8일 전했다.

 

한화그룹의 클래식 공연 브랜드 한화클래식은 올해 카운터테너 안드레아스 숄과 바로크 고음악 연주단체인 '잉글리스 콘서트'를 초청해 어느 해보다도 높은 호응과 감동을 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특히 안드레아스 숄이 재해석한 ‘아리랑’ 선율이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에 울려 퍼졌을 때 객석을 가득 매운 관객들이 박수와 환호성으로 기뻐했으며, 이런 모습을 본 연주자도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안드레아스 숄은 남성이지만 여자 성악가의 음역대인 메조소프라노와 알토의 중간 음역대에서 노래하는 카운터테너로, 바로크 고음악부터 대중적인 음악까지 소화하며 폭넓은 팬층과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번 한화클래식 2018이 다섯 번째 한국 방문이라는 안드레아스 숄은 "한국은 올 때마다 항상 감동적이다. 이번 공연의 관객들은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에너지가 넘치고 적극적이며 음악을 즐기는 모습이 감동적"이라며 "특히 ‘아리랑’전주가 나오자 관객들의 박수와 함께 터져 나온 환호성은 나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온 세계가 한국의 변화와 통일을 위한 기원을 담고 있는 이 시기에 객석을 꽉 채운 관객들이 ‘아리랑’에 환호하던 장면은 오래도록 기억하게 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세계적인 카운터테너 안드레아스 숄이 6월 15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관객들과 사인회 등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사진 = 한화그룹)

안드레아스 숄은 지난 6월 12일 한화클래식 2018 기자간담회에서 ‘아리랑’을 앙코르 곡으로 선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아리랑’을 선택한 이유는 "어느 나라를 방문하든 그 나라 관객에 대한 예의로서 그 나라 노래를 부른다. ‘아리랑’은 한국에서 가장 친숙하고 정감 있는 민요로 한국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선택했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은 올해 한화클래식 2018에 대한 반응이 공연 전부터 뜨거웠다고 전했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이는 잉글리시 콘서트는 물론 세계 최고의 카운터테너로 오랫동안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안드레아스 숄의 인기 때문이며, 한화클래식은 매년 90% 이상의 객석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숄의 인기 덕분에 어느 해보다도 유료판매율이 높았고 일찍부터 판매 티켓이 매진됐다.

 

한화클래식 첫 해부터 공연을 찾았다는 한 관객은 "매번 처음 듣는 클래식 음악이지만, 해설과 함께 차분하게 듣다보면 클래식이 참 좋아진다. 바로크 음악의 깊은 맛을 느끼며 카운터테너의 목소리와 어우러진 그 순수한 음색을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은 설렘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객은 "마음 깊은 곳의 감성을 건드려 눈물이 흘렀고, 숨소리에 담긴 감정까지 전달되며 소름이 돋았다. 보다 많은 관객들이 한화클래식을 꾸준히 찾고 클래식 음악과 친숙해지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로써 한화클래식은 지난해 프랑스 바로크 음악 부흥을 주도했던 거장 윌리엄 크리스티와 레자르 플로리상의 오페라 ‘메트르 아 당세’를 성공적으로 올린 후, 세계 고음악계에서도 주목하는 공연이 됐다고 한화그룹은 전했다.

 

6월 15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안드레아스 숄과 잉글리시 콘서트의 공연을 보기 위해 객석을 가득 매운 관객들. (사진 = 한화그룹)

한편, 한화그룹은 이번 한화클래식 2018 공연에는 한화 청소년오케스트라 118명을 초청해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했다. 한화 청소년오케스트라의 김정선 음악감독은 "아이들이 저마다 행복한 모습으로 극장을 나서는 모습이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무척 기뻤다.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기억을 갖게 해줘서 뿌듯하다"고 했다.

 

한화클래식은 2013년부터 시작한 한화그룹의 클래식 공연 브랜드로 독일과 이탈리아, 네덜란드, 프랑스 등 클래식 음악계의 세계적인 거장들과 그들이 이끄는 연주단체를 초청해 최고의 공연을 소개해왔다. 클래식 음악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주요 인물들의 내한공연으로 첫해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한화클래식은 2013년 ‘바흐의 대사’로 불리는 헬무트 릴링과 바흐 콜레기움 슈투트가르트를시작으로 바흐 이전 시대의 서양음악사를 이끌었던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의 권위자 리날도 알레산드리니와 콘체르토 이탈리아노(2014), 거장 프란츠 브뤼헨이 초석을 다져온 18세기 오케스트라(2015) 및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대가 마크 민코프스키와 루브르의 음악가들(2016)을 초청하여 내한 공연을 가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고음악계의 거장 윌리엄크리스티와 그가 이끄는 ‘레자르 플로리상’과 함께 프랑스 작곡가 라모의 오페라 두 편을 무대에 선보여 클래식 음악계에 화제가 됐다.

 

한화그룹은 한화클래식 2019 역시 6월 중 열릴 계획이며, 스페인 지역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세계적인 거장 조르디 사발과 그의 악단인 에프세리옹21이 내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한화클래식은 서양음악의 원류를 찾아 오늘날에 재해석하는 각 나라별 최고의 해석가들의 무대로, 음악 팬들은 물론클래식 음악을 처음 접하는 관객들에게도 신선한 자극과 호평을 얻었다”면서 “앞으로 한화클래식은 한화클래식만의 수준과 기대감을 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