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찍어란!” “복세편살” 언어유희 넘치는 수능 마케팅

김금영 기자 2019.11.05 15:47:07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바로 다음주로 다가왔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도 고3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다양한 수능 선물 세트와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엿과 떡 등 전통의 응원 선물부터 과자, 빵, 초콜릿까지 종류도 다양한 가운데 작가와의 협업, 언어유희를 활용한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가공란에 수능 응원 메시지 담은 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는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가공란 제품 2종을 선보인다. 사진 = CJ프레시웨이

CJ그룹의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는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가공란 제품 2종을 선보인다. 지난 8월 말 출시 후 누적 판매량이 100만 구에 이르는 ‘반숙대란’, ‘훈제대란’의 포장에 수험생들을 위한 4가지의 응원 메시지를 더한 점이 특징이다.

▲체력도 기술이다! 힘을 내란 ▲점수 대박나라! 대박나란 ▲찍기도 기술이다! 잘찍어란 ▲합격 길만 걸어라! 합격해란 등의 재치 있는 문구가 패키지 전면의 귀여운 이미지와 함께 어우러져 눈길을 끈다. CJ프레시웨이 신선육상품팀 장가인 과장은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이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기획 제품을 출시했다”며 “양질의 단백질 외 비타민의 일종인 콜린이 다량 함유된 계란으로 수능 당일까지 영양 보충은 물론,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작가와의 협업 제품 선보이는 파리바게뜨·뚜레쥬르

 

파리바게뜨는 조인혁 작가와의 협업으로 뉴트로(New+Retro) 감성의 패키지에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 선물 20여 종을 출시했다. ‘내년엔 욜로’ ‘복세편살(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등의 문구가 눈길을 끈다. 사진 =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달콤한 빵과 케이크에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특히 작가와의 재치 있는 협업으로 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19세 미만의 청소년)의 마음을 저격해 눈길을 끈다.

 

파리바게뜨는 뉴트로(New+Retro) 감성의 패키지에 합격을 기원하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 선물 20여 종을 출시했다. 이번 파리바게뜨 수능 선물의 포장은 레트로 그래픽 디자인으로 알려진 조인혁 작가와 협업으로 진행했다.

 

11월 5일 서울 종로구 파리바게뜨 카페대학로점에서 2020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능 선물을 소개하는 사진 행사를 가졌다. 사진 = 파리바게뜨

제품 포장에 도전과 끈기의 상징인 펭귄, 지혜와 행운의 상징인 부엉이를 형성화한 캐릭터 ‘합격 히어로즈’를 강조한 그래픽을 넣었다. 여기에 신조어 ‘복세편살(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내년엔 욜로(You Only Live Once)’, ‘정답왕’ 등의 문구를 삽입하는 등 수험생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유쾌하게 표현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수험생들이 선물을 통해 잠시나마 긴장을 덜 수 있도록 감성적이고 재치 있는 그래픽과 문구를 넣은 제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특별한 날을 맞아 그에 어울리는 개성 넘치는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뚜레쥬르는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터 박지후 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이상하게 정답만 찍고싶네’, ‘빵빠라밤~합격입니다’ 등 수험생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를 위트 있게 표현했다. 사진 = 뚜레쥬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하는 수능 시즌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 수능 시즌 제품은 수험생들이 듣고 싶어 할 응원 메시지를 Z세대들의 감성을 담아 제품에 녹인 것이 특징이다.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터 박지후 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이상하게 정답만 찍고싶네’, ‘빵빠라밤~합격입니다’ 등 메시지를 위트 있게 표현했다. 찹쌀떡, 엿, 초콜릿, 케이크 등 다양한 제품을 모두 1~2만 원 대로 구성해 가성비를 높였다.

대표 제품 ‘정답만 찍고싶네(대)’는 찹쌀떡과 전통 엿, 초콜릿으로 구성했다. ‘합격입니다(특대)’는 수험생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센스 있게 담은 패키지와 당 충전에 효과적인 찹쌀떡, 초콜릿, 에너지바 등으로 구성한 합격 기원 선물이다. ‘합격의 종착역(중)’은 흑임자·호박 두 가지 맛의 찰떡과 호박엿, 초콜릿 등을 다양하게 구성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색다른 패키지와 품질을 높인 제품으로 구성한 이번 수능 시즌 선물로 고생한 수험생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마음을 전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투썸 치얼업키트’ 출시 및 이벤트 펼치는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가 출시한 ‘투썸 치얼업키트’. 사진 = 투썸플레이스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도 수능 시즌에 맞춰 응원과 격려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달콤한 디저트와 미니 텀블러를 함께 꾸린 ‘투썸 치얼업키트’와 일상 선물로 적합한 ‘투썸 랑그드샤’ 그리고 응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케이크 토퍼 3종’으로 구성됐다.

수험생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케이크 토퍼 3종’도 수능 시즌에 맞춰 출시한다. “너의 미래를 응원해”, ”언제나 너는 너로 빛나” “치어 업(Cheer up)” 등 수능 후 고생한 수험생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격려 메시지로 취향에 맞게 선택해 케이크와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수능 시즌인 11월 4~17일엔 ‘카카오톡 선물하기 10% 할인’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디저트 페어링 10종과 델리 페어링 5종을 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수능과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즌을 맞아 준비한 제품 및 이벤트가 수험생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응원과 격려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다양한 가격대의 ‘수능 선물세트’ 14종 출시한 SPC삼립

 

SPC삼립이 운영하는 떡 전문 프랜차이즈 ‘빚은’은 ‘수능 선물세트’ 14종을 출시해 선보인다. 사진 = SPC삼립

SPC삼립이 운영하는 떡 전문 프랜차이즈 ‘빚은’은 ‘수능 선물세트’ 14종을 출시한다. 빚은은 ‘합격(合格)’ 글자를 타이포그래피 패턴으로 활용한 패키지에 찹쌀떡 등의 빚은 제품으로 구성한 ‘수능 선물세트’를 2000원 대부터 2만 원 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선보인다.

대표 제품은 ▲3중 포앙 기술(떡 속에 팥 앙금을 넣고 그 안에 필링을 넣는 방법)을 활용한 소담떡이 구성된 ‘소담떡 세트’ ▲전통 엿(쌀, 호박, 생강 등)으로 구성된 ‘합격기원 전통엿세트’ ▲통팥, 쑥, 딸기, 망고 등 4가지 맛 찹쌀떡으로 구성된 ‘합격기원 찹쌀떡세트’ ▲전통엿과 다양한 떡이 혼합이 되어있는 ‘백발백중세트’, ‘합격의문세트’ 등이다. 빚은 마케팅 관계자는 “이번 선물세트는 다양한 가격대로 출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며 “빚은 선물세트와 함께 수험생들에게 따뜻한 응원의 마음을 전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