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뉴딜 펀드 ② 삼성자산운용] 3개월 수익률 23.51% …“대통령 참여 뒤 가입자 늘어”

뉴딜코리아펀드 "코스피보다 코스닥의 '친환경 강소기업'에 주로 투자"

이될순 기자 2021.01.25 09:22:03

최근 환경과 디지털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뉴딜 펀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코스피가 3000선을 넘어선 데다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맞춰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지속해서 이뤄지고 있어서다. 지난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펀드로 90%의 수익률을 기록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엔 뉴딜 펀드 투자에 나섰다. 다만, 대통령이 이번에 가입한 뉴딜 펀드는 정부 주도의 정책형 뉴딜 펀드가 아닌 운용사들이 개별적으로 출시한 펀드들이다. 문화경제는 대통령이 가입한 5개 뉴딜 펀드들의 특징과 수익률 등을 분석해 본다. 첫 번째는 삼성뉴딜코리아펀드다.

 

[대세는 뉴딜 펀드 ①] “대통령이 가입한 펀드로요” … 뉴딜 펀드 흥행 어디까지

뉴딜 관련 기업에 투자, 성장성이 높은 종목 위주

“직접적으로 뉴딜에 관한 경쟁력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공모 펀드를 출시하려고 한다. (중략) 대통령님께서도 펀드 가입자가 되어 주신다면 무한한 영광이겠다.”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는 민수아 상무의 모습.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지난해 9월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뉴딜 펀드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민수아 상무가 한 말이다. 민 상무의 말은 현실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삼성뉴딜코리아를 비롯한 5개 펀드에 가입했다.

삼성뉴딜코리아펀드의 21일 기준 1개월 수익률은 14.12%, 3개월 수익률은 23.51%를 기록했다. 국내 주식형 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16.67%, 3개월 수익률은 36.31%다.

 

삼성뉴딜코리아펀드의 21일 기준 1개월 수익률은 14.12%, 3개월 수익률은 23.51%를 기록했다. 사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이 펀드는 주식형 펀드 평균 수익률에 미치지 못하지만, 펀드 수탁고는 증가 추세다. 대통령이 직접 투자에 나선 만큼 높은 수익을 낳지 않겠느냐는 생각에서다. 실제로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펀드에 가입한 이후 펀드 수탁고가 소폭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삼성뉴딜코리아펀드는 펀드 운용 시작일이 지난해 9월로, 4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주로 뉴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데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미래차, 디지털 플랫폼, 기술 혁신 등의 성장성이 높은 종목 위주다.

특히 이 펀드는 코스피보다 코스닥 비중이 크다. 지속가능한 성장이 예상되고 변화를 선도하며 진입 장벽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한국판 뉴딜 사업을 키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는데, 대통령이 직접 투자한 펀드의 성과도 좋지 않겠냐”며 “필승코리아펀드만큼은 아니겠지만 삼성뉴딜코리아펀드를 비롯한 5개 펀드 모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 같다”고 예측했다.

삼성뉴딜코리아 펀드는 어느 종목에 투자되고 있을까?

삼성뉴딜코리아펀드에 가입할 투자자라면 종목 구성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게 좋다. 이 펀드는 주식에 89.84%를 투자할 정도로 주식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삼성뉴딜코리아 펀드의 주요 보유 주식 종목은 다나와(7.73%), 네이버(6.58%), 씨에스윈드(6.35%), 웹케시(5.59%), 키다리스튜디오(5.05%) 등의 순이었다.

 

삼성뉴딜코리아 펀드의 주요 보유 주식 종목은 다나와(7.73%), 네이버(6.58%), 씨에스윈드(6.35%), 웹케시(5.59%), 키다리스튜디오(5.05%) 등의 순이었다. 사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다나와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컴퓨터 주요 부품 가격 비교로 시작해 현재는 종합 가격비교사이트로 최저가뿐만 아니라 전문적이고 다양한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다. 주요 사업 부문의 지난해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이 지난해보다 증가했는데, 매년 확대되는 온라인 소비로 다나와의 가격 비교 서비스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SK증권 박찬솔 연구원은 “2021년에도 온라인 쇼핑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코로나19 확산세는 이런 추세를 가속할 것이라는 판단”이라며 “다나와 또한 이런 흐름 속에서 주요 사업 부문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한다.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곳으로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과 지원 서비스 사업이 이뤄지는 곳이다. 특히 풍력발전기를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게 하는 풍력발전 타워와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미국 북동부 해안에 해상풍력 타워공장을 신설하고, 윈드 벨트인 중부지역에는 육상풍력 타워공장을 확보할 예정이다.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연구원은 “미국 진출로 매출액 증가가 5000억 원 이상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몇 가지 종목을 살펴본 결과 삼성뉴딜코리아 펀드는 강소기업이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기업에 투자하고 있었다.

금융투자업계 한 연구원은 “주식형 테마펀드 투자를 할 때는 투자자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펀드에 담긴 종목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