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벤처부가 추석 연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국내 전통시장을 소개했다.
먼저 유명 관관지를 둘러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세종전통시장, 평창 봉평재래시장, 순천아랫장, 제주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을 소개했다.
세종전통시장은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에 위치하고 있다. 가족과 근처에 있는 고복자연공원과 연기대처비 공원을 둘러보고 시장에 찾아 먹거리를 찾아 즐길 수 있다. 특히 시장 안 조치원 테마형 거리가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체험 콘텐츠가 있으며, 파닭과 짜장, 그리고 조치원 대표 특산물인 복숭아가 유명한 전통시장이다.
이효석 문학관 근처에 있는 봉평재래시장은 강원 평창군 봉편면에 위치하고 있다. 이 시장은 메밀을 이용한 부꾸미, 메밀전병, 메밀부침 등이 유명하다.
순천아랫장시장은 순천만정원·낙안읍성마을·드라마촬영세트장을 구경 후 시장이 열리는 매월 2일과 7일 찾아가면 좋다. 핵심 교통시설인 순천역과 순천버스종합터미널 사이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 또한 우수하다.
제주도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은 주변에 성산 일출봉·이중섭 미술관 등이 자리잡고 있다. 감귤, 갈치, 회, 관광 기념품 등 제주와 관련된 물품을 주로 판매하고 매일 열리는 야시장이 유명하다.
이어 시장 내 볼거리가 많은 전통시장 4곳을 뽑았다. 바로 대구 서문시장, 광주 1913송정역시장, 부천 역곡상상시장, 무주 반딧불시장이다.
대구 서문시장은 대구 중구에 위치하며, 원단·한복·의류 등 섬유관련 제품과 시장 골목골목 유명 맛집들이 가득하다. 또한 서문시장은 주말마다 열리는 야시장이 특히 매력적이기도 하다.
광주 1913송정역시장은 광주 광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시장 바닥에 건물의 연도가 적혀있으며, 시장의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옛 전통시장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이다. 또 음식에 자부심이 있다는 광주 지역의 특색 있는 먹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시장이다.
경기 부천시 원미구에 자리 잡은 부천 역곡상상시장은 만화이미지를 시장과 연결해 시장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볼만한 시장이다. 특히 시장내에서 다양한 축제가 진행되고 있다.
전북 무주군에 있는 무주 반딧불시장은 매월 1,6일에 열리는 5일장이며 각종 먹거리는 순대국밥, 천마찹쌀꽈배기 등이 유명하다. 특히 이 곳에서는 사라져가는 시골 대장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먹거리가 유명한 전통시장으로는 서울 광장시장, 대전 한민시장을 추천했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 광장시장은 먹거리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객 사이에서도 유명한 시장하다. 또 해외 언론에서도 찾아오는 곳이다. 광장시장은 육회, 빈대떡, 분식, 꽈배기 등 먹거리로 유명하다.
대전 서구에 위치한 대전 한민시장은 한밭수목원, 대전엑스포시민광장이 있어 관광객 방문이 많다. 각종 먹거리, 채소류, 생선류를 등을 판매하며, 시장 안에 있는 막창 골목이 유명하다.
아울러 수산물이 유명한 전통시장 4곳으로 부산 자갈치시장, 인천 석바위시장, 보령 중앙시장, 포항 구룡포시장을 소개했다.
부산 중구에 있는 자갈치시장은 부산 여행객들이 맞이 방문하는 전통시장이다. 이곳은 싱싱한 해산물들을 구입할 수 있으며, 해산물은 2층에서 바로 취식 가능하다.
인천 미추홀구에 자리잡은 석바위시장은 인천 최초로 형성된 시장이다. 야시장을 통해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제공하고 있다. 또 바다와 인접한 특성으로 갈치, 고등어, 가자미 등 질 좋은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충남 보령시 중앙시장은 총 3길로 각 길목마다 잡화점들이 모여 있어 구경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보령을 대표하는 뱅어포, 멸치, 김 등 다양하게 상품이 갖춰져 있어 특산물을 구매하기 위해 알맞은 전통시장이다.
경북 포항시 남구에 위치한 구룡포시장은 대게, 과메기, 해산물 등 포항 수산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어 관관객이 많이 찾는 시장 중 한 곳이다.
< 문화경제 이윤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