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엔하이픈 … 내 아티스트 카드 나왔다

신한카드,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함께한 PLCC 출시... 아티스트 굿즈 구매시 캐시 적립

옥송이 기자 2021.09.14 16:32:34

위버스PLCC 포토카드 4종. 사진 = 신한카드 


아티스트 특화 카드가 출시됐다. 포토카드가 아니다. 체크·신용카드 둘 다 있다.

신한카드는 하이브의 자회사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PLCC ‘Weverse 신한카드(이하 위버스 신한카드)’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PLCC는 Private Label Credit Card를 축약한 말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를 뜻한다. 흔히 제휴카드와 혼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PLCC는 제휴카드와 달리 협력사와 카드사의 관계가 동업에 가까운 것이 특징이다.

위버스샵 입점 아티스트 4팀 카드 출시

이번 위버스 신한카드는 글로벌 팬 커머스 플랫폼인 위버스샵(Weverse Shop)에 입점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 4팀의 카드 4종으로 구성됐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위버스PLCC BTS. 사진 = 신한카드 


PLCC 메인에는 아티스트와 팬덤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담았다. 방탄소년단의 경우 팬덤인 아미(ARMY), 세븐틴은 캐럿(CARAT),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모아(MOA), 엔하이픈과 엔진(ENGENE) 등 각 아티스트와 팬 간의 특별한 관계를 상징적 디자인으로 표현했다는 것이 사 측의 설명이다.

빛을 비추면 숨겨져 있던 팬덤의 로고가 나타나고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는 등 DOE(Diffractive Optical Element), 3D 렌티큘러, 홀로그램 등의 기술이 접목됐다.

팬덤 노린다

팬덤을 겨냥해 다양한 연계 혜택도 마련됐다. 위버스 신한 신용카드는 각 아티스트의 이미지가 담긴 소장용 포토 플레이트가 기본 제공되고, 체크카드는 1만 5000원의 수수료를 내고 포토 플레이트 발급이 가능하다. 신용카드는 메탈 소재의 포토 플레이트를 추가 발급할 수 있으며, 10만 원의 발급 수수료가 별도 부과된다.
 

위버스PLCC 세븐틴. 사진 = 신한카드 


카드 발급 후 자동으로 위버스샵 간편결제에 등록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위버스샵 캐시 적립 서비스와 더불어 생활 영역의 적립 서비스도 제공된다. 아티스트 공식 상품 구매가 가능한 위버스샵의 이용금액에 대해 신용카드는 4%, 체크카드는 2% 위버스샵 캐시가 기본 적립된다.


생활 적립 서비스 역시 팬덤이 주로 이용하는 영역으로 구성돼 생활 밀착형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10%, 체크카드 5% 위버스샵 캐시가 적립된다. 이 외에도 하이브 인사이트(HYBE INSIGHT)내 뮤지엄샵 결제 시 신용카드 50%, 체크카드 25% 할인 서비스도 별도 제공된다. 신용카드의 경우 특별 기프트 서비스로 매년 1회 위버스가 선정한 1만 5000원 상당의 공식 상품(굿즈)이 제공된다.
 

위버스PLCC 엔하이픈. 사진 = 신한카드 


이벤트 응모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 20명에게 아티스트 친필 사인 앨범, 2등 400명에게 아티스트 로고 카드지갑 등의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메탈 포토 플레이트 및 소장용 포토 플레이트 발급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발급 수수료를 일부 지원해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실용성 대박 vs 신용카드 너무 비싸

팬들의 반응은 뜨겁다. 위버스숍을 비롯해 신한카드 등 각종 커뮤니티에서 위버스 신한카드 발급 소식이 전해지자 “이번 기회에 신한 체크카드 발급했다”, “위버스숍에서 혜택도 있고, 하이트 인사이트 뮤지엄 방문하면 할인되니 너무좋다”, “방탄은 물론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다 있다니 감격이다”, “실용성 대박”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위버스PLCC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사진 = 신한카드 


반면 신용카드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네? 연회비 3만 5000원에 멤버 얼굴 들어간 메탈플레이트하려면 추가 10만 원이오?”, “원래 신한카드서 신용카드를 쓰거나, 위버스 소비가 크는 사람일 경우만 적합하겠다”, “연회비도 비싼데 메탈 카드 발급비 10만 원이 세다. 멤버 얼굴 있어서 모셔둘 사람이 많을 텐데, 비싼 포카(포토카드) 안 되려면 카드 발급하기 전 고민해야 된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문화경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