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측 ‘수능개편’ 카드 꺼내… 일부 네티즌 ‘공평성’ 언급하며 반발

2028학년도부터 ‘절대평가·자격고사화’ 도입, 수능 절대평가화 검토

양창훈 기자 2022.01.14 14:06:08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사진.  생명과학Ⅱ 정답 오류로  광주광역시 한 학생의 생명과학 II 점수가 나오지 않았다. 사진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2028학년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절대평가화 하는 공약을 준비하고 있다..

한겨레의 14일 보도에 따르면, 이 후보는 수능을 자격고사화하거나 절대평가로 바꾸는 공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교육대전환위원회 부위원장 김경범 서울대 교수(서어서문학과)는 13일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수능의 영향력과 변별력을 떨어트리기 위해 2028학년도부터 수능을 자격고사화하거나 절대평가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수능 응시영역을 재구성하는 방안이 세부공약집에 실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8학년도 수능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반영되는 첫 대입이다. 2025학년에 고1이 되는 2009년생부터 적용되며 이들이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목은 현행 유지 되지만, 2학년부터 배우는 모든 선택과목에는 석차와 등급이 없는 5단계(A~E) 절대평가(성취평가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모든 선택과목에 성취평가제가 적용되면서 내신의 변별력이 현재보다 뚝 떨어질 텐데 수능의 변별력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면, 수능 중심의 입시가 될 수밖에 없다. 새로운 교육과정과 수능 중심의 입시가 충돌하면서, 새 교육과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고 설명하며 “학교 현장은 다시 과거 수능 문제풀이식 교육으로 퇴행하기 때문에 수능의 영향력은 반드시 낮춰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등에 맞춰 수능의 목적과 용도를 개편하고, 이에 따라 학생 중심과 학교생활 중심의 대입을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논·서술형 문항 도입도 고려되고 있다. 김 교수는 “수능의 영향력을 줄이면 수능 문제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 개정안에는 현행 오지선다형뿐 아니라 논·서술형 문항을 추가하는 방안도 선택지로 고려된다” 설명했다.

관련해 일부 네티즌들은 이 후보의 수능 절대평가화 공약이 공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7년 대선 후보 시절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화를 약속했다. 그러나 정권 출범 1년 만에 수능 절대평가제 전환을 포기했다. 오히려 각 대학에 정시 전형 비율을 30% 이상 확대하라고 권고했으며, 다음 해에는 정시 모집 비율을 40%로 올렸다.

 

김 교수는 “2020학년도 대입에 큰 변화가 예고된 상황이다. 2027학년도 대입까지는 현행 대입제도를 미세 조정하는 선에서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반대하는 일부 네티즌들은 ‘공평’을 강조하며 “수능100% 하고 과목 늘려라. 이보다 공평한 제도는 없다”, “수능100% 입시 절대지지한다. 가진 자들만의 치맛바람 입시, 노력 않는 무능력 교사들의 평가권 확대를 초래하고 있다”, “대놓고 부정입학 시키겠다는 거다”, “시험만으로 대학가는게 제일 정직하다”, “대입을 개편하려면 초등학교 과정부터 손 봐라. 해당 교육을 받은 아이들부터 적용시켜라”, “수능만큼 공정한 제도 없다. 보완을 해야지 폐지는 반대다”, “단순하게 수능 상대평가로 대학가게 해라. 복잡하게 해서 여태 반발이 많았는데, 또 헛짓을 한다”, “교수들 현장 모른다”, “수능 무력화 시키면 면접으로 뽑게?” 등 다양한 댓글을 남기며 관련 공약을 비판하고 있다.

 

찬성 의견도 있었다. 수능 공약안에 찬성하는 네티즌들은 "대찬성. 지금의 수능은 최상위층의 변별력을 위해 만들어져서 중간이나 중상위층 학생들에게 진짜 고통스러운 시험이다", "훌륭하다. 이제 수능도 지능적으로 가야 함. 이제 4차산업혁명에 맞게 모든 걸 전환시켜 가는 거 찬성이다" 등 댓글을 남기며 이 후보의 공약을 지지했다.

 

(문화경제 양창훈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