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의미를 파는 디자인 - 제품의 개념을 바꾸는 디자인 혁신 전략

최영태 기자 2022.01.21 16:55:41

로베르토 베르간티 지음 / 유엑스리뷰 펴냄 / 452쪽 / 2만 6000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과 이탈리아 밀라노 공대의 디자인 경영 전공 교수이자 ‘디자인 주도 혁신’ 개념의 창시자인 로베르토 베르간티가 오늘날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을 만든 ‘의미 혁신 디자인’을 풀어낸다.

의미 혁신 디자인이란 사람들의 삶 맥락을 고려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제품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을 일컫는다.

이탈리아의 조명 브랜드 아르테미데는 ‘빛을 밝히는 도구’라는 전통적인 조명의 개념에 ‘분위기와 감성을 좌우하는 빛’이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용자가 기분에 따라 조명 색을 바꾸고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켰다. 조명에 오브제나 가구로서의 멋-기능뿐 아니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삽입한 결과가 됐다.

이처럼 디자인을 통해 기존의 의미를 재해석함으로써 아이콘이 된 제품들이 많다. 저자는 여러 흥미로운 사례들을 통해 ‘의미 창조’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전략이 어떻게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지 증명한다. 모든 비즈니스에 도입 가능한 디자인 혁신 전략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제시하는 법을 깨달아야 모방자에서 벗어나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