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1빠로 봤다”...제주 포도뮤지엄,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 전

다양한 층위의 소수자 현실 살피는 전시... 미술관 자체 기획의 테마공간 통해 전시의 서사 연결

김금영 기자 2022.07.05 13:29:06

제주 포도뮤지엄이 오늘(5일)부터 1년 동안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를 연다. 사지는 요코 오노의 작품 이미지. (사진 = 요코 오노, ‘채색의 바다(난민 보트)’, 1960/2022, 보트, 수성 페인트, 작가 요청문, 가변 크기1960/2022, boat, water-based paint, artist's instruction piece, dimensions variable, Courtesy of the artist)

최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빠로 봤다”고 자신의 SNS에 자랑한 전시가 열린다. 제주 포도뮤지엄이 오늘(5일)부터 1년 동안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를 연다. 포도뮤지엄은 김희영 씨가 총괄 디렉터를 맡아 지난해 4월 개관했다.

최형준 작가의 동명 산문집 제목을 차용한 이번 전시 주제는 ‘디아스포라(본토를 떠나 타국에 살면서도 고유의 정체성과 문화를 잃지 않는 민족)와 세상의 모든 마이너리티(소수자)’다.

전시는 다양한 이유로 자신에게 주어진 지리적, 정서적 영토를 벗어나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 있는 존재들에 주목하고, 이 다성적인 존재들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세상에 대한 너른 시선을 제안한다.

참여 작가 이배경, 리나 칼라트, 알프레도&이자벨 아퀼리잔, 강동주, 정연두, 요코 오노, 우고 론디노네는 이번 전시를 위해 미디어아트, 설치, 회화, 영상, 조각 등 다양한 매체의 작업을 선보였다.

특히 강동주와 정연두는 이번 전시를 위해 제주에 머물며 제주의 자연과 이야기를 전시의 주제와 연결하는 신작을 제작했다. 이배경과 요코 오노의 작업은 포도뮤지엄 공간에 맞게 새로이 설치돼 감각적 효과를 극대화했다.

포도뮤지엄은 “리나 칼라트의 대표작 ‘짜여진 연대기’와 우고 론디노네의 대표작 ‘고독한 단어들’은 포도뮤지엄에서 국내 최초로 소개된다”며 “알프레도&이자벨 아퀼리잔은 자녀들과 함께 제주에 방문해 노동 집약적인 대형 설치 작업을 직접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빠로 봤다”고 자신의 SNS에 자랑한 전시가 열린다. 제주 포도뮤지엄이 오늘(5일)부터 1년 동안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를 연다. (사진 = 최태원 SK회장 SNS)

포도뮤지엄은 개관전 ‘너와 내가 만든 세상’ 때부터 ‘테마공간’이라는 미술관 자체 기획 공간을 운영했다. 테마공간은 오랜 리서치와 오감을 자극하는 미디어 설치를 통해 전시에 풍부한 서사를 부여하고, 현대미술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이해하게끔 하는 교두보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다.

이번 전시 또한 ‘이동하는 사람들’, ‘디파처보드’, ‘아메리칸드림620’, ‘주소터널’,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라는 5개의 테마공간을 통해 전시의 메시지를 보다 또렷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개관전에 이어 이번 전시와 테마공간의 기획을 담당한 김희영 총괄 디렉터는 “사회적 조건에 의해 주류, 비주류로 구분되기 이전에 수많은 공통점을 가진 우리의 모습을 기억하고자 마련한 전시”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정체성이 공존하는 세상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기획 의도와 기대를 밝혔다.

한편, 포도뮤지엄은 전시를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고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총 7가지 버전의 오디오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한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 국어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 프리 버전이 제공되며 한국어와 영어는 성인용과 어린이용을 마련해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어 버전은 파친코의 젊은 선자를 연기한 김민하 배우가, 일본어는 빌리의 츠키가 맡았다. 개관전 중국어 도슨트로 인연을 맺은 NCT 샤오쥔은 이번 전시에도 참여했다. 오디오 가이드는 전시장에서 QR를 스캔하거나 포도뮤지엄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청취할 수 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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