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주거침입, 불법촬영… 꿈도 꾸지 마세요, 얼굴 다 보여요

서울 노원구, 범죄 취약계층 보호 위한 민‧관‧경 협력체계 구축

김응구 기자 2022.09.30 17:39:58

노원구는 지난 28일 노원경찰서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오른쪽이 오승록 노원구청장. 사진=노원구청

최근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와 동시에 주거침입, 스토킹, 불법 촬영도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노원구가 범죄 취약계층을 보호하고자 민‧관‧경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먼저, 노원구는 지난 28일 주거침입·스토킹 범죄피해자와 신변보호대상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폐쇄회로(CC)TV 설치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노원경찰서와 맺었다.

노원경찰서는 범죄데이터를 활용해 대상자 34가구를 비공개로 선정했으며, 추후 CCTV 업체와 협력해 장비를 설치한다. 노원구는 사업 운영을 총괄하면서 사업 추진에 필요한 계약·구매 등의 행정절차를 담당하고, 사후관리로 관내 가정폭력상담소 등과도 협력해 피해자 보호에 노력한다.

특히, 올해 지원하는 CCTV는 현관문 밖에 설치한다. 일반 가정용 CCTV는 집 내부에 설치해 내부침입자만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번에는 문밖 상단에 설치해 침입자뿐만 아니라 수상한 움직임을 보이는 배회자까지 확인할 수 있어 범죄 예방 효과가 크다.

기기 렌탈이 아닌 물품 제공인 점도 특징이다. 사업 기간 종료 후 기기를 반납할 필요가 없다. 이용자는 배터리만 교체하면 계속해서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고 양방향 대화도 할 수 있다. 또 1년간은 긴급출동과 영상저장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노원구 CCTV 관제센터 현장. 사진=노원구청

비영리 민간단체 노원구여성단체연합회(회장 김명숙)는 지난 20일 서울여자대학교와 ‘불법 촬영기기 점검장비 지원사업’ 추진 협약을 맺고 장비 전달식을 진행했다.

연합회는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학교에 불법 촬영기기 점검 장비를 지원해 디지털범죄를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불법 촬영 피해 사실이 있었거나 이용자 수가 많은 공공시설 등을 대상으로 지원 기관 7곳을 선정했다. △용화여고 △청원여고 △대진여고 △염광여자메디텍고 △인덕과학기술고 △염광고 △서울여대 등과 업무협약 체결 후 휴대용 전자회로 탐지기를 지급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노원을 만들기 위해 민‧관‧경이 하나 돼 노력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에 맞는 안심 정책을 발굴하고, 아울러 범죄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경제 김응구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