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나우 ‘Now 함도하’전, “사물을 보는 새 방식 연 예술 가구”

감정 표현을 위한 의인화 가구 디자인... 사람과 늘 가까이 있는 의자 통해 감정 표현

안용호 기자 2023.05.31 15:48:31

함도하,Sentiment Circle-RED,32x32cm,Ceramics,MDF,Gold,2022(부분). 이미지=갤러리 나우 제공

과장된 손과 유연한 몸이 마치 춤을 추 듯하고, 의자이고 협탁이고, 장롱인데 ‘나’와 ‘너’ 그리고 ‘우리 모두’의 감정이 살아서 움직이는 듯하여 가구에 대한 고정관념과 재료의 딱딱한 느낌은 어느 사이인가 사라져버린다. 비언어적이고 물질적인 결의 ‘가구’에서 벗어나 사람을 만날 때처럼 자꾸 감정을 읽고 읽히게 된다. 이것이 함도하 작업의 매력이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의자인 각이, 톰, 도나와 스툴, 협탁, 머릿장 등을 의인화 하여 작은 동화를 연상시키 듯 작업을 구성한다. 가구와 페인팅을 무대의 등장 인물처럼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성격이 맞물리고 서로를 보완하며 다양한 삶의 방식과 성향을 용납하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감정의 변화는 삶 속에서 여러 인간군상을 만나고 어려움과 슬픔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삶을 다채로운 색으로 물들여 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특별한 가치를 갖기에 나는 작가로서 '감정'이라는 화수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본 연구는 수많은 감정들 속에서 서로 얽혀 있는 감정들을 어떻게 분류라고 구분할 것인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가구디자인에 적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시작하게 되었다.”

작가의 말처럼 기존 작품에 반영했던 주제의 흐름과 예술의 시대적 흐름을 바탕으로 삶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감정들의 분화를 통해 '감정을 가진 가구디자인'이라는 주제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감정표현을 위한 의인화 가구디자인’ 이라는 방향을 성립할 수 있었다.

작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당 감정이 가진 많은 보편적인 단상을 자유롭게 스케치한 뒤 그에 따라 감정이 표현될 수 있는 형태를 가진 입체 물로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단순한 예술작품이 아닌 실제 사용 가능한 실용적인 가구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사용성이 고려된 형태로 제작되었다.

함도하,Dohanism-벌러덩,70x45cm,FRP,옻칠,자개,2022(1). 이미지=갤러리 나우 제공

감정을 담은 가구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자유롭게 변화가 가능하고 다양한 형태의 조형물을 제작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FRP합성수지를 이용했다. 우선 스티로폼으로 팔 몸 다리 부분으로 나누어 프론트를 만든 후 석고로 각각 부분적으로 틀을 만들어 준다. 석고 틀로 만들어진 조각에 다시 끈적이는 FRP를 발라 조각에 맞추어 연결해 주면 제작물의 모양이 완성이 된다. 제작물이 완성이 되면 조각을 조립하여 부착시킨 후 샌딩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마감하여 흰색 우레탄 무광 도장으로 마감했다. 시각적 표현을 극대화 하고자 감정을 의인화 시킨 화려한 문양과 색상으로 도색하였고, 밑에서 받쳐주고 있는 단순한 형태의 의자는 MDF의 무늬목을 사용하여 검정색 무광 우레탄 도장으로 마감했다.

가구디자이너이자 아티스트인 함도하(b.1978)는 2016년 홍익대 목조형 가구 디자인 석사학위를 받은 후 50회 이상의 그룹전과 14 회의 개인전을 통해 감정 표현을 위한 의인화 가구 작업을 선보여왔다. 또한 바디프렌드, 삼성 구호(KUHO) 등 주요 기업들과의 협업과 지속적인 해외 활동을 통해 대중과 소통해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오는 6월 9일부터 28일까지 갤러리 나우에서 열린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