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 상장

테슬라(Tesla)와 테슬라 밸류체인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부품 등에 분산투자

김예은 기자 2023.06.08 16:55:22

삼성자산운용이 '테슬라'에 약 25% 비중을 투자하며, 테슬라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삼성자산운용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60%를 넘는 테슬라와 테슬라 협력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가 나왔다.

 

삼성자산운용은 삼성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를 8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환율 변동에 노출된 환노출형 상품이며 총 보수는 연 0.18%다.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는 전기차 대표 기업인 테슬라에 약 25% 비중으로 집중 투자하면서, 테슬라 전기차의 주요 밸류체인 산업인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부품 기업 등에 분산 투자하는 ETF다. 이로써 테슬라 뿐만 아니라 테슬라 전기차와 관련된 전반적인 공급망 내 산업 모두에 함께 투자한다.

 

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2035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그 가운데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테슬라 뿐 아니라 테슬라와 관련된 밸류체인 구성 산업 또한 미래 핵심 산업으로서 동반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공급망 내 주축 산업인 배터리, 반도체, 자율주행 산업들은 2030년 까지 연간 15% 수준의 고성장이 전망된다. 전기차 판매 증가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수요, 차량용 반도체 수요,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시장 규모 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에는 ▲테슬라(TESLA)를 25% 가량 담고, 글로벌 배터리 상위 업체인 ▲CATL ▲허니웰(HONEYWELL), 대표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nVIDIA) ▲AMD 등을 10% 수준으로 편입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자율주행 부품업체 ▲APTIV와 자동차용 반도체업체 ▲NXP ▲ST마이크로일렉트릭 등에도 투자 한다.

 

이 ETF는 삼성자산운용과 글로벌 금융정보제공업체 팩트셋(FactSet)이 협력 개발한 FactSet TSLA Value Chain Index를 기초지수로 한다. 이 지수는 테슬라와 테슬라의 1차/2차 공급업체 중 매출액, 국가 및 기타 정성적 분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 연관성과 시가총액이 높은 25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Kodex 테슬라밸류체인 FactSet ETF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는 테슬라에 집중투자 하면서 배터리, 반도체,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테슬라 전기차 밸류체인에 균형있게 투자하는 ETF"라며, "해당 ETF는 테슬라, 엔비디아, AMD 등 미국 주식의 비중이 70%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 중국 전기차 주식의 하락으로 고민이 많은 투자자들이 고려해 볼 만한 ETF"라고 밝혔다.

 

<문화경제 김예은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