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가운데 수능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일단 놀이공원, 호텔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월드는 16일부터 30일까지 어드벤처와 아쿠아리움, 서울스카이, 어드벤처 부산, 워터파크 등은 수험생 할인에 나선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수험생들에게 종합이용권을 최대 43% 깎아준다. 여기에 남녀노소 누구든 교복을 입고 롯데월드를 방문하는 손님들에게는 최대 32% 할인해 준다. 아울러 롯데 아쿠아리움과 전망대인 서울스카이도 각각 40%, 30% 할인해준다.
신라스테이는 수능뿐 아니라 논술, 면접 등 대학입시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전용 패키지인 ‘스테이 캄 앤 스터디 온’을 다음달 17일까지 운영한다. 특히 인근에 대학이 많은 10곳(광화문, 마포, 서대문, 역삼, 서초, 삼성, 구로, 동탄, 천안, 울산)에서 수험생 전용 객실을 운영한다. 전용 객실엔 탁상용 공기청정기와 발광다이오드(LED) 스탠드, 독서대, 펜 트레이, 담요 등이 구비됐다. 미성년자 수험생은 부모와 동반 시 투숙할 수 있다.
신라스테이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수험생 응원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신라스테이 레스토랑 식사권, 백화점 상품권, 커피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번 이벤트는 신라스테이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뒤 수험생에게 응원 댓글을 남기면 자동 응모된다.
외식 브랜드도 수능 관련 행사를 마련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빕스, 더플레이스, N서울타워는 수험생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빕스는 수험생과 학생 대상 ‘돈 워리, 빕스 해피(DON'T Worry, VIPS Happy)! 샐러드바 3+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다음달 15일까지 수험생 또는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4인 이상 샐러드바 이용 시 1인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문 전 2024학년도 수험표나 중·고등학교 학생증 또는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험생 또는 청소년 동반 시 테이블당 1회 적용 가능하다. 타 쿠폰 및 행사, 제휴할인 중복 적용은 불가하다.
빕스와 더플레이스는 이달 한 달 간 SKT T 멤버십 고객 대상 0 day(영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0’이 들어간 10일, 20일, 30일 총 3일간 T 멤버십 앱을 통해 이벤트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쿠폰 사용 시 빕스는 성인 샐러드바 40%, 수험표 제시 시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더플레이스는 3만 원 이상 주문 시 ‘프레시 마르게리타 피자’를 증정하며 수험표를 제시하면 에이드 1잔을 추가 제공한다.
N서울타워는 이달 1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수험표 소지 고객을 대상으로 전망대 입장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혜택은 동반 1인까지 적용된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을 응원하기 위한 선물도 마련됐다. 스타벅스코리아는 ‘클로버 파베 초콜릿’과 ‘럭키 사이렌 포크 세트’를 15일까지 판매한다. 특히 클로버 파베 초콜릿은 수능의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로 ‘네잎클로버’에서 영감을 얻어 특별 제작된 전용 틴 케이스에 담았다.
SPC 파리바게뜨는 찹쌀떡, 휘낭시에, 초콜릿, 쿠키 등으로 각각 구성된 제품을 선보였다. 파리바게뜨 선물세트는 ‘원하는대(大)로 꿈꾸는대(大)로’를 주제로 수험생들이 힘든 시간을 견디고 좋은 결과를 얻기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뚜레쥬의 수능 신제품은 MZ세대에 사랑받는 인스타그램 힐링툰 ‘김토끼’로 유명한 지수 작가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구성으로 마련됐다. 대표 제품 ‘매일매일 치얼업’은 수능 D-7부터 당일까지 매일 하나씩 꺼내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오리온은 16일까지 닥터유몰에서 ‘수능 만능 맛팩’ 구매 시 최대 38%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 고객에게는 식물성 단백질 12g이 들어 있는 ‘마켓오네이처 오!그래놀라 오트 드링크’도 증정한다. 수능 만능 맛팩은 단백질, 견과류 등을 함유해 간편하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닥터유 제품들로 구성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통상 수능 관련 상품은 일주일 전부터 매출이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수능을 약 일주일 앞둔 이달 10일부터 16일까지 찹쌀떡을 포함한 떡, 초콜릿, 캔디, 과자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수능일 기준으로 동기간 2021년 11월11일~17일) 각각 20%, 40%, 80%, 60% 증가했다. 같은기간 필기구, 학용품류도 30% 동반 상승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