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에 모조품의 위협을 받아오던 제조업에 의해 처음 소개된 제네바 홀마크는 올해로 123주년을 맞았다. 오늘날 이 마크는 완벽한 시계의 심벌로 여겨지고 있다. 1886년에 법적인 위상을 갖게 된 제네바 홀마크는 아마도 제조업에서 가장 오래된 전문 인증 마크일 것이다. 기원을 표시하는 라벨이지만, 고품질을 보장하는 특별한 인증이다. 그러나 고급 시계 업계에서 높이 평가되는 마크인 반면, 선택된 제조공장의 범위 안에 아무나 들어가길 원한다고 해서 얻을 수 있는 인증은 아니다. 선택된 제조공장 클럽 수년 간 수정을 거친 12항목의 규준을 준수하는 것은 당연하다. 업계의 다양한 변화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네바 홀마크 인증은 오직 12기준 모두를 만족시키는 무브먼트에만 주어진다. 게다가 제네바 칸톤 지역 내에서 조립·조정된 무브먼트여야만 하고, 본사가 그 지역에 위치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인증 마크를 전시할 수 있는 회사의 수가 5개 이하인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바쉐론 콘스탄틴이다. 법으로 강제된 기술적·미학적 의무뿐 아니라 제네바 홀마크 인증은 무브먼트 전체나 부분의 질 어느 것 하나에도 소홀해선 안 된다는 시계 철학을 함축하고 있다.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무브먼트의 생산을 관리한다는 정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는 100년도 전에 이 마크를 창조해낸 전문가들의 순수한 전통을 이어받아 수많은 수공 과정을 거친다. 참된 장인정신의 수호
시계 제조 전문 분야에서 절차를 지연시키려는 의도는 전혀 없지만, 제네바 홀마크는 원칙적으로 장인정신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심지어 그 규준들이 산업적 변화에 알맞도록 주기적으로 조금씩 수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원칙을 고수한다. 따라서 시계 제조 기술의 정점인 제네바 홀마크를 중시하는 제조공장의 활동에서는 수공 작업이 그 핵심으로 남아 있다. 실제로 스위스 연방정부에 의해 4년 간 지명된 7명의 위원이 제네바 홀마크 인증 책임을 맡아 여러 절차를 거쳐 실행된다. 무브먼트 한 개당 100개, 모델에 따라 800개 이상의 부품 각각은 일단 이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모든 부품들이 청신호를 받으면, 무브먼트는 최종 시험 단계를 위해 조립되고 조정된다. 그리고 나서 일련의 과정 속에서 모든 시계의 플레이트는 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것이다. 생산에서 제네바 홀마크를 한층 드높인 바쉐론 콘스탄틴 바쉐론 콘스탄틴은 이제까지 항상 제네바 홀마크를 시계 제조에 있어서 도전하고 존중하고 발전시켜야 할 독점적인 인증 마크로 인정해왔다. 1909년에 첫 제네바 홀마크를 획득한 이래, 바쉐론 콘스탄틴은 이 품질 인증을 위한 까다롭고 확실한 변수들 속에서 작업하는 몇 안 되는 제조공장들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이는 시계 제조의 우수성을 상징한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제네바 홀마크의 범위를 계속해서 확장해왔다. 장차 목표는 브랜드의 모든 기계식 무브먼트에 대해 100% 인증을 받는 것이다. 주 정부가 인증하는 공식 표식이므로 독립성이 보장되고, 따라서 고객들에게 투명한 인증이기 때문이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항상 시계 제조에 있어서 완벽을 기하려는 노력을 경주해왔고, 제네바 홀마크는 그 한계를 뛰어넘게 하는 기준을 제공해주었다. 제조공장의 목표는 극도로 정제된 윤곽과 흠잡을 데 없는 무브먼트를 지닌 시계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바쉐론 콘스탄틴은 디자인과 마무리 처리에 있어서 그 한계를 계속 경신하고 있다. 이 때문에 모든 구성 요소에 각각 집중을 쏟아부을 수 있고, 무브먼트의 기어-트레인의 강조, 훨씬 넉넉하고 섬세하게 수공 마무리된 표면과 모양의 균형을 이룰 수 있었으며, 이는 고급 시계 전통에 부합하는 것이다. 바쉐론 콘스탄틴은 생산성의 명령에 따르기보다는 품질을 최우선시해왔다. 개발 연구부서부터 조립 공장, 부품 마무리 작업까지 견고한 산업기반의 지원이 있기 때문에, 진정한 장인정신은 바쉐론 콘스탄틴을 제네바 홀마크의 가장 가치 있는 대표자로 남게 할 것이다. 최근 더욱 강화된 제네바 홀마크 인증의 위상 제네바 홀마크 인증의 독립성이 공식적인 법적 위상에 의해 보증되고 있지만, 최근 COSC 공식 의회, 제네바 홀마크, 그리고 새롭게 만들어진 점검과 이와 상동하는 훈련대가 한 지붕 아래에 통합됨으로써 이러한 공식적인 단체들이 제공하는 독립 인증에 더욱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실로 2009년 2월 1일부터 이 LHMG 독립체는 제네바 시계 및 미세기술과학 실험실 재단에 의해 운영되어왔다. 재단의 새로운 위상은 주에서 제공하는 유일한 인증으로서 이 일류 마크를 영속하게 하려는 제네바의 의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