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함께 짜는 매트처럼, 흐르는 강물처럼
예술이 사회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까. 말레이시아 작가 이 이란(YEE I-Lann)은 잘 알려지지 않은 동아시아 역사를 매개로 고착된 집단적 기억의 문제와 오늘날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중국 작가 인 시우전(尹秀珍)은 예술이 사회 변화를 이룰 수 있는 매개임을…
[데스크 칼럼] 제2의 증기기관 AI 기술, 인간의 욕심 개입되면 오히려 독
제2의 증기기관이라 불리는 AI 기술이 우리 일상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AI를 활용한다는 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느껴졌으나, 이제는 이 기술이 우리의 삶을 구체적으로 바꿔놓고 있습니다. 점점 더 가속화되는 AI 기술은 앞으로 어디까지 성장할지, 또 그 속…
[매월당 싯길 (10) 한탄강을 건너서] 매월 지난 함밭이에서 신라가 당군을…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보개산 심원사를 떠난 매월당은 개울길을 따라 한양을 향해 발길을 남으로 돌렸다. 아미천(峨嵋川) 길이다. 아미천은 고대산 남쪽 골짜기 이름 없는 샘에서 발원한 물줄기와, 보개산 석대암 지장샘에서 발원한 두 물이 합쳐 아미천을 이루어 남쪽으로 흐르는 물…
[데스크 칼럼] 상품의 본질이 프렌들리 해야 진정한 큐렌들리
최근 캐릭터 등을 활용한 큐렌들리 마케팅이 눈길을 끕니다. 큐렌들리 마케팅은 Cute'와 Friendly'의 합성어로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해 소비자와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는 마케팅입니다. 귀여운 것에 끌리는 소비자들의 본능을 마케팅에 활용해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위대한 목격자들
발터 벤야민: 화재경보는 사진이 다큐멘터리적인 힘을 상실했는지, 여전히 유효한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줄 책 중의 하나다. 벤야민이 이야기하는 회억(回憶)은 애도가 담긴 기억을 의미한다. 독일어 아인게덴켄(Eingedenken)은 기억하다, 명심하다, 잊지 않다는 뜻인데 단순한 기…
[데스크 칼럼] “공짜 환경 시대는 끝났다”... 영화 ‘투모로우’가 현실…
기후학자인 잭 홀 박사는 남극에서 빙하 코어를 탐사하던 중 지구에 이상 변화가 일어날 것을 감지하고 얼마 후 국제회의에서 지구의 기온 하락에 관한 연구발표를 하게 됩니다. 그는 급격한 지구 온난화로 인해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고 바닷물이 차가워지면서 해류의 흐름이 바뀌게 되어 결국…
[매월당 싯길 (9) 보개산으로] 그는 쓸쓸히, 의병은 분연히 건넌 산과 계곡…
1459년 가을 25세 매월당은 철원을 떠나 보개산(寶蓋山)으로 향한다. 보개산은 지금의 행정구역으로 보면 서쪽은 연천, 동쪽은 포천에 속하지만, 매월당이 살던 시대에는 철원도호부에 속한 산이었다.철원에서 보개산으로 가는 길은 두 갈래가 있었다. 지금의 3번 국도와 대부분 겹치는 삼방로…
[홍성재 탈모 칼럼] 원형탈모 치료 때 두피함몰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원형탈모는 동전 형태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10원이나 100원 동전 크기로 한두 곳에서 빠지다가 악화되면 여러 곳에서 다발성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피부과 내원 환자 100명당 2명꼴로 빈도가 높은 편이며, 이 중 10~20%는 손발톱에 작은 함몰 등의 이상도 나타난다.원형…
[데스크 칼럼] 정부는 추석 물가 안정 총력, 기업은 추석 마케팅 한창
정부는 지난 8월 28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물가안정 기조 안착과 민생체감경기 개선을 위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논의해 발표했습니다.정부는 추석 성수품 가격을 고물가 시기 이전인 2021년보다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고 성…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너와 함께 그곳에 갈 때까지
어둠에서 보기(Seeing in the Dark)를 내건 2024 부산비엔날레에서는 어둠에서 본다는 것에 대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해적 계몽주의와 불교의 깨달음이라는 개념 사이를 넘나드는 이 주제는 특히 이주민, 난민, 폭력에 내던져진 국민들에 대한 이야기를 건넨다. 특히 헬렌 아무…
[데스크 칼럼]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편의점’은 어떤 모습일까?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 원장 이경혜)은 지난 3일(토)부터 11일(일)까지 청계광장에서 운영하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이하 UD) 전시체험 공간을 열었습니다.유니버설디자인(UD)이란 성별, 연령, 국적, 장애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제품, 환경, 서비스 등을…
[매월당 싯길 (8) 금강산에서 철원으로] 그의 시 남은 보리나루는 지금 어디…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매월당은 단발령에서 귀경 길에 오른다. 그것 또한 가까운 길은 아니다. 어느 길을 택하여 서울로 돌아갈까? 금강산으로 갈 때 택했던 포천 ~ 영평 ~ 김화 ~ 금성 ~ 단발령 길을 거꾸로 돌아갈까? 아니면 단발령 ~ 금성 ~ 평강/또는 김화 ~ 철원 ~ 연천 길을 택…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