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CNB저널 = 최송이 프로(연세대학교 골프리모텍 실장)
리듬과 타이밍의 중요성
스윙 메카닉스(mechanics, 역학)는 골프를 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메카닉스가 정확히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스윙은 공의 구질과 샷의 결과에 따라 혹은 타인의 의견에 의해 변화가 생기고 슬럼프에 빠질 위험도 있다. 스윙 메카닉스는 스윙 역학, 즉 스윙의 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백스윙과 다운스윙 그리고 피니쉬까지 자신만의 스윙 공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로우 핸디캡 골퍼(프로)일수록 자신만의 확고한 스윙 메카닉스가 존재하며, 하이 핸디캡 골퍼(아마추어)보다 스윙 메카닉스가 바뀌는 횟수도 매우 적다. 프로골퍼의 경우 선수생활을 하는 동안 다양한 코치들을 만나며 스윙 메카닉스를 찾아간다. 때로는 자신의 체형 및 성향과 맞지 않은 스윙 코치를 만나 교정하면서 매우 고생하는 골퍼들도 있고, 자신과 딱 맞는 스윙 메카닉스를 찾아 급성장하는 선수들도 있다.
스윙 메카닉스는 사실 스윙 코치들이 확고히 알아야 하는 부분으로, 정확히 알고 지도해야 골퍼들에게 도움이 된다. 골퍼들도 스윙에 대해 이해하고 배워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반 골퍼의 경우에는 로우 핸디캡 골퍼로 발전하는 데, 프로의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성적을 지속적으로 내는 데 도움이 된다.
확립된 스윙 메카닉스가 있다고 해도 경기 결과가 매번 좋다고 확언할 수는 없다. 완벽한 스윙을 가지고 최고의 경기력을 갖게 숨을 불어 넣어주는 역할은 바로 리듬과 타이밍이 한다. 현재 전 세계에 완벽한 스윙을 가진 골퍼들이 최고의 선수를 꿈꾸며 열심히 훈련 중에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완벽한 스윙을 가진 골퍼 모두가 최고의 선수가 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스윙만을 놓고 본다면 자신만의 리듬과 타이밍이 없는 스윙은 모양이 아무리 좋고 이론적으로 완벽하더라도 경기력을 지배하지는 못한다.
스윙에서 리듬은 자신만의 스윙 흐름이다. 전반적으로 스윙의 리듬이 빠른 골퍼, 스윙의 리듬이 느린 골퍼, 탑 오브 더 백스윙에서 한 박자 쉬는 듯한 리듬이 있는 골퍼, 뭔가 출렁이는 리듬을 가진 골퍼 등 골퍼마다 각자의 스윙 리듬이 있다.
그런데 자신만의 리듬이 없는 골퍼들도 있다. 이 말은 일관된 리듬이 없다는 소리다. 이번 샷에서는 빨랐다가 다음 샷에서는 느려지는 등 리듬이 일관되지 못한 골퍼, 그리고 스윙을 하는 데 자신만의 리듬이 아예 없는 골퍼들을 ‘리듬이 없다’고 말한다.
리듬은 스윙 메카닉스를 변형할 수 있을 만큼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경기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결국 심리 상태도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배제한 상태에서 이야기한다면 드라이버 샷, 아이언 샷 등에서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리듬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리듬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이 필요하다. 스윙 연습을 하면서 자신이 갖고 싶은 리듬 혹은 리듬이 좋은 선수의 스윙 폼을 지속적으로 머릿속에 떠올리며 연습하기를 권한다. 빠른 리듬이라고 해서 나쁘고, 느린 리듬이라고 해서 좋다고 말할 수 없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잘 활용하고 조절할 수 있는 리듬이 나에게 가장 좋은 리듬이다. 지금까지 스윙 메카닉스에 주의가 집중돼 있었다면 다음 훈련 방법으로 리듬에 대해 집중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