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왕진오 기자)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소장 김정남)는 세계유산 조선왕릉(2009년 등재)에 대한 국민의 정보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http://royaltombs-office.cha.go.kr)을 구축하고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문화유산 3.0의 취지를 실천하는 차원에서,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의 폭을 넓히기 위한 조치로 알려졌다.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은 총 여섯 마당(이용·소통·개방·공유·학술마당 / 관리소 소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당별로 조선왕릉에 대한 관람 안내, 문화행사, 각종 신청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국민이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각 마당에는 ▲ 이용마당에서는 능별 관람 안내와 단체관람 신청 등을 ▲ 소통마당에서는 공지사항과 민원 등을 ▲ 개방마당에서는 매달의 왕릉 행사와 조선왕릉 제향 일정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공유마당에서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장소 사용 허가와 촬영 허가 신청’을 해당 누리집(문화재청 고객지원센터)의 게시판에 바로 연결되도록 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학술마당에서는 조선왕릉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조선왕릉관리소는 이번 누리집 개통을 통해 아름다운 문화유산인 조선왕릉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국민의 관심과 참여의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