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북]김충원 ‘힐링 드로잉 노트 - 애니멀’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일상을 예술적 영감으로 채우는 드로잉 아티스트 김충원이 패턴 드로잉과 컬러링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애니멀’ 편에서는 담장 위를 사뿐사뿐 걸어 다니는 길고양이, 동네 카페를 지키는 귀여운 강아지, 작은 어항에 사는 물고기까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들의 모습을 드로잉으로 표현한다. 총 68종의 동물이 등장한다.
저자는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마음 가는대로 손을 움직이는 드로잉이 잠시 숨을 고르고 차분히 머리를 비울 수 있게 도와준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패턴은 심심하고 단조로운 그림에 놀라운 생기를 부여해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자신 안에 숨겨진 창조성을 깨우는 데 도움을 준다고 짚는다. 기존 컬러링북이 주어진 일정한 밑그림에 색을 채우는 방식이었다면, ‘애니멀’ 편에서는 직접 원하는 패턴을 그리고, 컬러링을 더하는 구성을 취했다.
서울대 미술대 대학원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한 저자는 KBS-TV 방송 일러스트레이터, 이벤트 기획사와 광고 대행사의 제작국장을 역임했다. 미술 교육 프로그램 ‘김충원의 미술교실’을 제작했고, 오랜 기간 명지전문대학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교수로 재직하기도 했다. 지난 30여 년간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 ‘이지 드로잉 노트’ 시리즈 등 100권이 넘는 미술 교육과 창의력 개발 서적, 그리고 각종 창작 동화와 대학 교재들을 발표했다. 또한 ‘스케치 아프리카’ 등 전 세계의 오지를 여행하며 남긴 드로잉 에세이를 계속 출간 중이다.
김충원 지음 / 1만 800원 / 진선아트북 펴냄 / 96쪽
김금영 기자 geumyou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