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뉴스섹션
>
미술
[커버 아티스트]박창환 “깨지고 부서진 파편은 새로움을 창조”
하나의 화면 속에 수많은 형태와 의미를 담은 파편들이 그려져 있다. 하지만 어떤 파편인지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림 속 수많은 드로잉 자국들이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옮긴 파편이라는 것을 말이다. 그냥 그려진 게 아닌 하나하나가 모두 생각의 이미지라고 한다. “파편을 그리고 있어요…
케이옥션, 18일 새해 첫 경매…약 80억 원 어치 작품 출품
케이옥션이 18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 본사에서 올해 첫 경매를 연다. 이번 경매엔 총 84점, 약 80억 원어치 작품이 출품된다.먼저 한국 미술의 거장 이우환의 시기별 작품을 필두로, 한국 추상미술의 효시인 김환기와 유영국의 작품 그리고 박서보, 하종현, 김구림, 이건용, 이배, 전광…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5) ‘SM Smash’] “물질 없는 메타버…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Metaverse)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1992)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컴퓨터가 만…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4) 조영주 작가] 떨어져나간 몸들이 만나는…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정체성과 관계를 다루는 종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는 조영주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조영주의 퍼포먼스는 전문적인 배우나 무용수가 등장하지 않아도 철저한 계획이 지켜지는 비즉흥적인 작업처럼 보인…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3) 함진 개인전 ‘엄마’] “작은 작품 만들…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PERIGEE ARTIST #29 함진: 엄마를 진행 중인 함진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함진의 작품이 작다는 것을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돋보기는 필요 없을 것 같았다. 씩씩하게 전시장에 들어섰으나 첫 작품 미물(2…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2) 전시 ‘나를 닮은 사람’] 상대방을 주인…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민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2인전 나를 닮은 사람에 참여한 권오상, 최하늘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2인전 소식을 듣고 기대했다. 두 작가 모두 조각 그 자체를 주제와 형식의 중심에 놓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1) ‘선한 X를 기원하며: 김도영’] 맑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2016년 시작된 대청호미술관 공모 선정전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술관이 위치한 대청호라는 장소성을 염두에 두고 환경과 생태에 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인터뷰] 한국 미술 선구자 故 이항성 상설전 연 아들 이승일 전 교수
(문화경제 = 최영태 기자) 서울 성수동의 서울숲역 인근에 최근 눈길을 잡아당기는 새 건물이 들어섰다. 미술 전시장과 의류 팝업 스토어, 카페가 한 빌딩에 층을 달리하면서 들어서, 예술을 가까이 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내세운 피그먼트 플래그십 스페이스(PFS:MOF) 빌딩이다.이 빌딩의…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0) ‘조각충동’] 메타버스 시대에 조각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조각을 정의할 때 가장 먼저 이야기되는 것 중 하나가 독립성을 가진 삼차원 입체일 것이다. 전통적인 조각의 규범, 모더니즘 시기에 중요시된 조각의 순수성과 그로 인해 생긴 경직성에 저항하는 설치는 재료와 형식적인 차이뿐 아니라 작…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39) 작가 손승범] 사라지기 때문에 잊히지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상의 삶과 그 속에서 만나는 사물/존재에 주목하며 생성과 소멸, 순환을 회화와 입체 작업으로 담아내는 손승범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최근작 중 사라지는 라오콘(2020)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많은 사람이…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8) 그래픽디자이너 이윤임] 토종 씨앗 키우…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다음은 한국 전래 토종 씨앗을 살려가며 그래픽디자이너 작업을 이어가는 이윤임 작가와의 대담이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인 동시에 자연을 탐구하며 농사짓는 사람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그래픽디…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 ①] 정신치료 시작과 함께 붓을 잡은 이유
이 연재는 한국에서 애독되는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의 그림들을 따라간다.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헤세의 그림에는 때로 그의 말과 시가 더해진다. 그래서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이란 제목이 가능하다.험난한 20세기를 고뇌와 함께 살았던 헤세지만…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