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의 눈] 고증학의 대가, 추사 김정희를 고증하…
법고창신(法古創新), 옛 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법고창신, 이 사자성어는 추사 김정희의 삶을 관통하는 한마디로 종종 쓰이곤 한다. 그는 우리에게 세한도로 유명한 화가이자 추사체를 완성한 서예가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의 업적은 다른 분야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바로 고증학(考證…
대표이미지
[매월당 싯길 (24) 대관령] 김유신 대신 국사성황이 대관령 지키는 이…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오대산 운수행각(雲水行脚)을 마친 매월당은 바닷가 강릉 땅으로 발길을 향한다. 오대천을 돌아 내려오면 다시 성오평(省烏坪)을 지나고 이어서 월정사 입구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추령(杻嶺) 넘어 횡계(橫溪)에 닿았으니 우리 시대에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린 곳…
대표이미지
[데스크칼럼] ‘저성장 터널’ 끝?… 붉은 말의 해, 한국 경제가 되살…
평택항에 쌓여 있는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다사다난했던 2025년이 저물어가는 시점에 우리 경제의 반등 가능성을 시사하는 전망이 잇따라 나오며, 2026년에 대한 기대감이커지고 있다.최근 발표된 한국은행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에따르면, 올 3분기 한국 경제는 전 분기 대비 1.3% 성…
대표이미지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의 눈] 고전적 모티프가 시대를 움직이는 방식
최근 미술과 럭셔리 시장을 함께 살펴보면, 자기만의 고유한 시그니처 이미지를 구축할수록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 확연히 드러난다. 작품이나 제품 자체를 넘어, 그 이름을 들었을 때 즉시 떠오르는 시각적 언어를 갖춘 브랜드와 작가가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미술과 럭셔리는 서…
대표이미지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걸리시 감성에서 매혹적인 힘을 지닌 불의…
대림문화재단 30주년 맞이 페트라 콜린스: 팬걸(fangirl)(2025년 8월 29일~2026년 2월 15일) 전시는 뉴트로, Y2K 트렌드와 맞물려 젠지(Gen-Z) 세대가 추구하는 요즘 감성이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전시다.페트라 콜린스는 35mm 아날로그 필름 특유의 파스텔 톤과 몽환적인 분위기를…
대표이미지
[데스크칼럼] 환율 1400원대, 위기일까? ‘뉴노멀’일까?
원달러 환율이 1.5원 오른 1,477.1원으로 집계된 24일 서울 중구 명동의 사설 환전소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환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지난해 10월부터 6개월여간 원달러 환율은 1400원대 초중반을 오르내리며 우리 경제에 압박을 줬다. 다행히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6월 초부터는 정치적 불확…
대표이미지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의 눈] 마르크 샤갈: 떠오르는 사랑, 시대를…
인간은 언어보다 이미지를 먼저 이해한다. 그렇기에 그림은 시대를 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샤갈의 작품이 만인의 사랑을 받는 이유도 여기 있다. 그는 인간이 가진 보편적 감정을 색으로, 믿음으로, 그리고 사랑으로 풀어냈다.소박한 유대인 가정에서 자라나 반평생을 타국을 떠돌며 살던…
대표이미지
[매월당 싯길 (23) 오대산 ②] 오대 있어 오대산, 정취도 다섯 가지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오대산을 대표하는 절, 월정사와 상원사를 지나 이제 매월당의 발길은 오대(五臺)로 향한다. 신라의 왕자 보질도와 효명이 자리 잡고 불도를 닦던 숨은 기도처들이다. 일찍이 자장율사가 중국 산시성(山西省) 우타이샨(五臺山)에서 문수보살을 만나고 와서 들어온 이…
대표이미지
[데스크칼럼] 중국보다는 일본이 낫다? …어설픈 ‘한일연대론’을…
이재명 대통령이 10월 3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를 맞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중국이 너무 위협적이기 때문에 한국은 일본과 연대해서 중국에 맞서야 한다. 일본과는 비록 과거 역사로 인한 갈…
대표이미지
[서울옥션 정태희 경매사의 작가 탐색] 끝나지 않은 이야기…다시, 이…
작품을 마주하다 보면, 작가가 전하는 이야기의 서막이 과거로부터 시작됐음을 은연중에 인식하게 될 때가 있다. 특히 한국 현대미술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는 단색화 주요 작가들의 대표작들은 근래에 제작된 작품이라도 1970~80년대 과거에 그려진 것에서 그 작업의 의미가 출발하는 경우가 많…
1 2 3 4 5 6 7 8 9 1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