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뉴스섹션
>
건강
[홍성재 탈모 칼럼] 지방 줄기세포 탈모 치료의 핵심은 파라크린 효과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탈모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최신 바이오 약물 및 치료법으로는 약물 전달 시스템(DDS), RNA 간섭(RNAi), 유도 만능 줄기세포(iPS세포), 윈트 신호전달 경로(Wnt), 모유두세포 이식, 자가 줄기세포 주사 등이 있다.이 중 현재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은…
[홍성재 탈모 칼럼] 원형탈모 치료 때 두피함몰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원형탈모는 동전 형태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10원이나 100원 동전 크기로 한두 곳에서 빠지다가 악화되면 여러 곳에서 다발성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피부과 내원 환자 100명당 2명꼴로 빈도가 높은 편이며, 이 중 10~20%는 손발톱에 작은 함몰 등의 이상도 나타난다.원형…
[홍성재 탈모 칼럼] 원형탈모 원인은 조절 T세포 기능 이상 탓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원형탈모는 말 그대로 동그란 모양으로 빠지는 탈모다. 전 인구의 1.7% 비율로 발생할 정도로 흔하다. 원형탈모는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비율이 높고, 초기에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steroid) 주사제를 투여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 샴푸로 탈모가 치료될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샴푸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나요?정말로 많이 듣는 질문이다. 시중에는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많은 샴푸들이 팔리고 있다. 하지만 단언컨대 샴푸로는 탈모가 치료될 수 없다.흔히 탈모 샴푸로 불리는 제품들은 식약처에 고시된 탈모 방지 기능성 성분인 나이…
[홍성재 탈모 칼럼] 프로페시아 효과가 떨어지는 이유와 대처법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프로페시아는 안드로겐형 탈모 치료에 효과가 검증된 대표적인 경구용 탈모 약이다. 간혹 약물 복용자들 중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약물의 효과가 떨어져 약물 내성을 의심하여 고용량인 프로스카(proscar)로 변경을 문의하는 분들이 있다.약물 내성(drug t…
[홍성재 탈모 칼럼] 자가혈 주사로 탈모 치료 가능할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일명 자가혈 주사라고 부르는 PRP. Platelet-Rich Plasma의 약자로, 혈소판(platelet)이 풍부한 혈장(plasma)이란 뜻이다. PRP 주사 치료는 자신의 혈액을 채취하여 원심분리한 뒤에 혈소판만을 추출해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에 주사하여 조직과…
[홍성재 탈모 칼럼] 갱년기 여성 탈모인데 ‘남자 약’ 복용해도 되나요?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갱년기 여성 탈모가 생겼을 경우 남성 탈모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까? 답은 복용해도 괜찮다이다.갱년기 여성 탈모도 피나스테리드 같은 탈모 약을 복용하면 탈모가 빠르게 치료된다. 물론 갱년기 여성에게 탈모가 생겼어도 휴지기 탈모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홍성재 탈모 칼럼] 팔-다리에 털 많은 매력남, 곧 탈모 될 운명이라고?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대부분 팔과 다리를 비롯해 몸에 털이 많으면 머리털도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정반대로 오히려 몸에 털이 많으면 탈모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남성에서 정수리와 앞머리가 얇아져 탈모가 진행되는 안드로겐형 탈모의 범…
[홍성재 탈모 칼럼] 원형탈모 → 전두-전신 탈모로 악화 안되게 치료 서둘…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원형탈모는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비율이 매우 높고,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원형탈모는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서 면역세포가 자신의 모발 세포를 적으로 간주하고 공격하여 모발이 탈락하는 증상이…
[홍성재 탈모 칼럼] 이른바 ‘열성 탈모’ 치료의 허와 실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일부 한의원에서는 탈모 원인을 유전이 아닌 열(熱)로 정의하여 일명 열성 탈모로 보는데 손발이나 하복부는 차갑고 얼굴과 두피로 열이 몰리는 두피 열 증상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이는 과연 맞는 말일까?양의학 입장에서는 동의하지 못한다. 두피의 열이 탈모…
[홍성재 탈모 칼럼] 안드로겐형 탈모인데 미녹시딜정을 복용한다구요?
(문화경제 = 홍성제 의학박사) 미녹시딜(minoxidil)은 먹는 미녹시딜정과 바르는 미녹시딜액이 있다.원래 미녹시딜정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려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약물 부작용으로 몸에 털이 나는 것에 착안하여 탄생한 탈모 치료제가 바르는 미녹시딜이다…
[홍성재 탈모 칼럼] 보톡스는 탈모 치료에 효과 있을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효과가 있다. 하지만 보톡스 단독으로 안드로겐형 탈모를 치료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왜냐하면 보톡스 주입만으로는 DHT 생성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이마와 정수리에 모발이 없고 옆머리와 뒷머리만 남아있는 형태가…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