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의 마술사 마르크 샤갈을 만날 수 있는 전시 ‘마르크 샤갈 특별전 – 영혼의 정원’(이하 ‘샤갈’전)이 4월 28일~8월 19일 M컨템포러리(르 메르디앙 서울)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샤갈’전은 그동안 국내에서 쉽게 접하지 못한 작품을 포함, 샤갈의 인생을 총 망라하는 엄선작들과 인터렉티브 존을 통해 그의 희로애락이 담긴 ‘영혼의 정원’을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다. 이번 전시는 샤갈의 회화 세계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의 대표 테마들을 정원을 산책하듯 나눠 소개할 예정이다.
제 1부 ‘꿈, 우화, 종교’(136점)는 종교적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로 가득한 샤갈의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제 2부 ‘전쟁과 피난’(16점)은 전쟁과 이주 등 연속적인 고통의 상황에서도 인생에 대한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은 샤갈의 내면세계에 집중한다.
제 3부 ‘시의 여정’(78점)은 화가의 날개를 단 시인이라고 불리던 샤갈의 가장 널리 알려진 주제인 꽃과 꿈, 서커스를 포함한 초현실주의적인 작업들을 보여준다. 제 4부 ‘사랑’(5점)은 그가 중요시 했던 사랑을 다룬 작품들과 그의 개인적인 러브스토리로 구성된다.
이 밖에 샤갈의 작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 인터렉티브 공간과 일러스트레이션 삽화집(20점) 등을 통해 샤갈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다. 한편 전시 개최에 앞서 인터파크티켓을 통해 전시입장권과 도록 등으로 구성된 얼리버드 티켓 패키지를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