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년간 공교육 현장에서 꾸준히 아이들과 소통하며 그림책 창작 수업을 진행해온 현직 교사가 감상부터 창작에 이르는 그림책 수업의 전 과정과 수업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저자에 따르면 그동안 아이들과 만든 창작 그림책은 200여 권. 저자는 “그림책 수업을 들은 아이들은 그림책을 읽고 감상하는 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자기 안의 목소리를 솔직하고 대담하게 표현하여 한 권의 그림책으로 창작해내는 과정을 통해 어엿한 ‘어린이작가’로 거듭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그림책을 매개로 아이들과 진솔한 대화의 물꼬를 트는 방법 ▲그림책 창작을 위해 아이들에게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를 지도하는 효과적인 방법 ▲완성된 원화를 바탕으로 실제 그림책을 제작하고 출판하는 방법 ▲창작한 그림책을 함께 읽고 감상하는 방법 등 읽고, 쓰고, 만드는 그림책 수업을 소개한다. 주제별로 엄선한 150권의 추천 그림책 리스트를 비롯해 그림책 수업을 준비할 때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도서 리스트를 제공한다. 또 저자가 그림책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한 연간 20차시 그림책 수업 프로그램 등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 수업을 진행해보고자 하는 현장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가이드를 부록으로 함께 제시한다.
한편 저자는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미술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학교독서교육분야 교육부장관상(2018)과 제5회 미래교육상 최우수상(2018)을 수상했고, 2015 개정 교육과정 5, 6학년 미술교과서 및 지도서(천재교육)를 집필했다. EBS ‘미래교육 플러스’, ‘교육현장 속으로’ 등의 프로그램에서 마음을 키우는 인성교육과 독서 교육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현아 지음 / 1만 8000원 / 카시오페아 펴냄 / 38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