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주말N여행] 초여름 활짝 핀 수국! 제주 서귀포 혼인지... 주말 제주도 간다면 여기로

수국 만발한 숨겨진 제주도 명소! 한국관광공사 추천 주말 여행지

  •  

cnbnews 안용호⁄ 2023.05.25 16:39:28

수국이 활짝 핀 혼인지. 사진=ⒸINSTAGRAM @day_2sol, 대한민국 구석구석 페이스북

6월 초여름 제주 서귀포 혼인지에는 산책로를 따라 몽글몽글하게 피어난 수국이 가득하다. 수국 돌담 사이 보이는 고풍스러운 한옥을 배경으로 인생 샷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

혼인지 마을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삼성혈에서 솟아난 세 신인(神人)이 수렵하며 온평리 경에 이른 때였다. 우연히 바다를 보니 무엇이 떠오른 것 같았다. 그것이 해변에 다가왔다. 자세히 보니 석함이 떠오는 것이었다. ‘무언가 귀중한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한 세 신인은 일제히 쾌성을 올렸다. 그래서 온평리 바닷가 이름을 ‘쾌성개’라고 한다. ‘쾌성개’에서 쾌성을 지른 세 신인은 석함이 떠오는 바닷가로 내려가니, 물결에 출렁이며 석함이 뭍으로 떠올라 왔다. 이것을 ‘오통’이라고 한다. 석함이 떠왔다고 해서 ‘오통’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석함이 뭍으로 올라올 때 사신이 말을 타고 먼저 올라오고, 이어서 세 처녀가 오곡의 씨와 송아지 망아지 등을 이끌고 올라왔다. 세 신이 올라오면서 첫발을 디딘 말 발자국이 지금도 있다. 바닷가 물결이 출렁대는 평평한 바위에 흡사 발자국같이 패어 있는 것이 그것이다. 여기를 ‘물성개’라 한다. 온평리에서 남쪽으로 약 500m 떨어진 곳에 ‘흰죽’이라는 못이 있다.

혼인지. 사진=ⒸINSTAGRAM @chanifoto, 대한민국 구석구석 페이스북

세 신인은 세 처녀와 더불어 이 못에 가서 목욕하고 혼인식을 올렸다. 그래서 이 못을 혼인지라 한다. ‘흰죽’이라는 이름은 ‘혼인지’의 음이 변한 것이 아닌가 한다. 혼인지 바로 곁에 자그마한 굴이 있는데, 여기는 세 신인이 혼인하고 같이 잠을 잔 곳이라고 전한다.

제주 올레길 2코스에서 이어지는 혼인지는 봄에는 벚꽃이, 여름에는 연꽃과 형형색색의 수국이 만개하여 사진 찍기도 좋고,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어 어느 계절에 가도 느긋하게 산책이 가능하다. 혼인지 마을에서는 전통 혼례를 체험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은 결혼’ 장소로 개방된 공공시설 예식장으로 지정되어 제주도의 이색 결혼식 장소로도 손꼽힌다.

넓은 잔디밭과 나무들이 함께 있고 산책로도 길지 않아 북적이는 관광지를 떠나 여유롭고 운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지나쳐서는 안 될 장소 중 한 곳이다. (참조: VISIT JEJU 홈페이지)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혼인지  주말여행  여행지추천  제주도여행  올레길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