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의 시 찾아 가는 길 (4) 금강산 길, 포천] 금강산 길목 ‘물 품은’…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분포(盆浦)의 절(옥수동 미타사)을 떠난 매월당은 일단 한양으로 들어왔다. 먼 길을 떠나기 위해서였다. 금강산 길이다. 조선인들에게 최고의 여행지는 단연 금강산이었다. 조선 중기 이후가 되면 선비라면 한 번은 다녀오고 싶어 했고 더욱이 화인(畵人)이나 시…
[데스크 칼럼] 인공지능 대전환(AX) 시대... 위험 줄여 고객 신뢰 확보해야
초거대 AI는 AI 언어모델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작업을 처리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입니다. 초거대 AI의 등장에 따라, AI는 데이터 분석과 처리의 수동적 역할을 넘어 생성을 수행하게 됐습니다.지난해 챗GPT의 등장으로 주목받은 생성형 AI에서부터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범용인공지능(AGI…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오래된 스냅사진은 어떻게 빅히스토리가 되는…
임흥순은 1990년대 후반부터 영상과 영화, 사진 등을 통해 사회 속에서 목소리 없이 살아온 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왔다. 개인사에서 한국 근현대 사회사로 연결되는 지점에 관심을 두고 권력과 불평등, 개인과 국가의 주권 문제에 대해 다뤄왔다. 타이완의 작가 후이팅도 식민주의와 국가…
[데스크 칼럼] 기적을 낳는 묘한 결합, 하이브리드 마케팅
​한류를 이야기할 때 하이브리드라는 개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90년대 이후 반도체와 IT 분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국내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최첨단 휴대폰과 가전제품을 선보이며 산업을 주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는 드라마와 K팝, 온라인 게임 등 한…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사진, 연결과 증언의 언어
페리지갤러리가진행한페리지 팀 프로젝트 2023 신시얼리,(Sincerely,)전(1월 5일~2월 3일)은 고성과 홍예지가 1년여 동안 나눴던 일상과 성장에 대한 기록물이자, 관람객(독자)을 초대한 응접실이다. 두산아트랩 전시 2024(1월 17일~2월 24일) 참여작가인 정여름은 역사적 장소에 대…
[매월당 시 찾아 가는 길 (3)] 꽃피는 봄날의 한강을 읊은 김시습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매월당은 두뭇개 승사(僧舍) 행사 후 잠시 편안한 시간을 가진 듯하다. 그는 어촌을 둘러보고 한강을 바라보며 시심(詩心)을 느낀다.태조가 천도한 한양은 본래 신라의 북한산주, 한산군(漢山郡)이라는 이름을 거쳐 고려 숙종 때 남경, 충렬왕 때 한양부(漢陽府…
[홍성재 탈모 칼럼] 갱년기 여성 탈모인데 ‘남자 약’ 복용해도 되나요?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갱년기 여성 탈모가 생겼을 경우 남성 탈모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까? 답은 복용해도 괜찮다이다.갱년기 여성 탈모도 피나스테리드 같은 탈모 약을 복용하면 탈모가 빠르게 치료된다. 물론 갱년기 여성에게 탈모가 생겼어도 휴지기 탈모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데스크 칼럼] 기업은 봄 마케팅에 한창인데 정치권은 여전히 겨울
봄 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새 학기를 맞아 새 옷과 가방을 들고 들뜬 마음으로 등교하던 추억, 봄기운이 돌아오면 어느 나무보다도 먼저 꽃을 피우는 매화, 처마 아래로 따듯한 볕을 선물하는 봄햇살. 봄은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계절입니다.봄이란 말의 어감도 참 신선합니다. 봄비, 봄…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인간의 이성 그 너머, 우리는 어디까지 볼 수 있…
토마스 루프는 고전적인 인물 사진부터 디지털로 변형된 아카이브 이미지, 디지털 포트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뤄왔다. 우르슬라 팔라는 테크노화석과 미세플라스틱, 인간이 쌓아놓은 문명이 영원하지 않다는 점을 통해 인류세 시기를 사는 우리에게 자연과 인공성의 문제를 드러낸…
[데스크 칼럼] 최고의 자리에서 내려와 이젠 마케터가 된 CEO들
세계 최고의 CEO는 어떻게 일하는가?(토네이도)는 세계 최고의 컨설팅 회사 매켄지에서 포천 100대 기업을 포함하여 글로벌 기업 CEO들의 코칭과 카운슬링을 담당하는 CEO 엑설런스 서비스 라인의 세 리더들이 이 주제에 답하는 CEO를 위한 완벽한 매뉴얼을 담은 책입니다.기업의 CEO…
[매월당 시 찾아 가는 길 (2)] 동호대교 앞 분포에 선 25살 청년 김시습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임진나루를 건넌 매월당은 아마도 들러가라는 상인(上人: 노스님)의 말씀이 생각났나 보다. 이내 발길을 남쪽으로 잡아 한양으로 향한다. 길은 의주대로(義州大路)였을 것이다. 파주 지나 혜음령 넘고 벽제관, 구파발, 양철평 지나 한양으로 들어섰을 것이다.…
[홍성재 탈모 칼럼] 팔-다리에 털 많은 매력남, 곧 탈모 될 운명이라고?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대부분 팔과 다리를 비롯해 몸에 털이 많으면 머리털도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정반대로 오히려 몸에 털이 많으면 탈모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남성에서 정수리와 앞머리가 얇아져 탈모가 진행되는 안드로겐형 탈모의 범…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