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콘텐츠 ‘광복 80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전쟁: AI 독립’을 13일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국내외 AI 연구 사례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우리 AI 기술력을 알리고, AI DC(데이터센터)와 같은 AI 인프라가 AI 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강조하기 위해 기획됐다. 다큐멘터리 제작에는 역사학자 김재원 교수와 한국인공지능협회 김현철 회장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AI 인프라의 중요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SKT의 AI 기술로 복원한 김구 선생, 유관순 열사, 윤봉길 의사 등 80인의 독립운동가가 부르는 애국가 합창으로 광복 80년의 의미를 되새긴다.
다큐멘터리는 AI가 단순한 기술을 넘어 국가 주권이 걸린 전략 자산임을 강조하며, AI 기술뿐 아니라 AI DC와 같은 핵심 인프라를 보유한 국가만이 AI 시대의 주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SKT는 동북아 최대 규모의 울산 AI DC 구축을 추진하고, 독자적인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AI 인프라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SKT 박규현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이번 다큐멘터리가 AI 시대에 우리의 주권이 ‘영토’에서 ‘AI 인프라’로 확장되어 가는 변화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SKT는 앞으로도 AI 주권 확보를 위한 AI 인프라 구축을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문화경제 김한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