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영⁄ 2025.11.05 15:28:27
편의점들이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한창이다. 귀여운 캐릭터부터 가치 소비 심리를 겨냥한 상품까지 선보이며 다양한 팬덤 공략에 나섰다.
GS25, 버터베어·무무씨와 친구들 등 다양한 팬덤 고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GS25 빼스티벌(GS25 PPESTIVAL)’ 행사에서 약 150여 종의 다양한 빼빼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특히 고객층 별 선호를 반영해 ▲1020 여성 고객에게 높은 인기를 보이는 ‘버터베어’ ▲카카오 기반 팬덤 공략형 ‘블랙춘’ ▲키링 수집가를 겨냥한 ‘퍼글러’ ▲GS25 자체 캐릭터 ‘무무씨와 친구들’ ▲수능 시즌 맞춤 EBSi와 컬래버한 ‘빼빼로특강’ 등 차별화 상품을 준비했다. 각 선물세트엔 키링, 스마트톡, 대형 마우스패드, 자석 카드지갑, 여권 케이스, 파우치, 손거울 등 굿즈가 동봉됐다.
빼빼로 특강 2종은 EBSi와 협업해 실제 수능 특강 교재 디자인을 패키지에 적용했으며, 빼빼로와 랜덤 스티커, 행운 부적, EBS eBook 7일 구독권을 함께 구성했다.
1일부터 10일까지 빼빼로(초코·아몬드), 포키(오리지널·극세), 로쉐(T-3·T-5) 총 6종은 GS Pay 결제 시 2+2 행사가 적용된다. 같은 기간 선물세트 구매 고객 대상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페이·페이코 결제 시 50%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GS25는 지난해에 이어 낱개 빼빼로에도 자사 캐릭터 ‘무무씨와 친구들’ 디자인을 적용해 시각적 재미와 차별화를 더했다. 서울시티투어 타이거버스와의 컬래버로 4일부터 서울시티투어버스에 ‘GS25 빼스티벌’을 랩핑하고 탑승객과 주변 시민들을 대상으로 빼빼로데이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방현진 GS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다양한 팬덤과 취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캐릭터 상품과 실구매가 높은 상품 중심의 혜택을 강화했다”며 “연인, 친구, 가족과 함께 나누는 대표 기념일인 빼빼로데이를 맞아 GS25가 준비한 다양한 즐길 거리와 혜택을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24, ‘트릭컬 리바이브’ 협업으로 게임 팬덤 겨냥
이마트24는 인기 모바일게임 ‘트릭컬 리바이브’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한 한정판 기획세트 5종과 게임 속 캐릭터로 디자인한 빼빼로 단품 2종을 선보인다. 트릭컬 리바이브는 동화 같은 세상 ‘엘리아스’를 배경으로 정교한 일러스트, 깊이 있는 시나리오로 팬덤 충성도가 높은 서브컬처 게임이다.
기획세트 5종은 ▲디오라마 아크릴 스탠드 세트 ▲랜티큘러카드세트(레드/옐로우) ▲ 홀로그램키링세트(오렌지/그린)으로, 모든 기획상품은 트릭컬 리바이브 굿즈와 캐릭터로 디자인된 빼빼로 제품이 함께 포함됐다.
이마트24는 트릭컬 리바이브 빼빼로 기획상품 5종과 단품 2종에 대해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이달 15일까지 트릭컬 리바이브 빼빼로 기획상품 5종을 구입하면서 이마트24 앱 바코드 스캔한 뒤,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경품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경품으로 총 400명에게 디오라마 스탠드, 2주년 책갈피3종(랜덤), 미니아크릴 디오라마, 띠부씰 스티커팩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같은 기간 동안, 일반 빼빼로 2종(초코필드/아몬드) 구매량이 많은 고객들에게 순위별로 ‘디오라마 아크릴 2탄 풀세트’, ‘우리는 버터단’ 가디건, 죠안 응원봉 패키지 등 트릭컬 리바이브 인기 굿즈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또한, 이달 10일까지 일반 빼빼로 4종(초코필드/아몬드/화이트쿠키/크런키)을 행사카드(농협/삼성/카카오페이머니/티머니)로 결제 시 2+2 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고객에게 ‘굿즈 수집’과 ‘빼빼로데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크릭컥 리바이브의 강력한 팬덤을 편의점으로 가져옴으로써, 편의점을 새로운 굿즈 구매 채널로 인식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CU, ‘가치 소비’ 겨냥 차별화 상품에 집중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포켓몬 메타몽, 따리몽땅, 해리스 트위드, 쫀냐미 등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먼저, 글로벌 대형 IP(지식재산권)인 포켓몬스터의 메타몽을 활용한 키보드 넘버 패드, 에코백, 핫팩 인형 등 상품 26종을 준비했다. 4~10일 CU 올림픽광장점 (서울 송파구)에서 ‘메타몽 콘셉트 스토어’도 운영한다. 현장에서는 메타몽 기획 상품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으며 대형 메타몽 조형물을 활용한 포토존도 마련했다.
한국 전통 콘텐츠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상품도 마련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우수문화상품’, ‘K-RIBBON’ 선정 캐릭터 ‘따리몽땅’으로 디자인한 액막이 키링, 책갈피 등 K컬쳐 감성의 전통 콘셉트 상품도 함께 출시한다.
또한, CU는 영국 왕실이 인증한 핸드메이드 원단 브랜드 ‘해리스 트위드’와 스몰 럭셔리 기획 상품을 출시한다. 해리스 트위드 토트백, 카드 지갑, 노트북 파우치, 에어팟 케이스 등 패션 용품으로 구성했다.
이 밖에 SNS 팔로워 17만 명을 보유한 인기 SF 코미디 웹툰인 ‘쫀냐미’ 캐릭터와의 협업을 통해 쫀냐미 키링, 얼굴 파우치, 안경 케이스 등을 선보인다.
BGF리테일 조준형 스낵식품팀장은 “편의점에서 연중 가장 매출이 높은 빼빼로데이를 맞아 최신 취향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소장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CU는 강력한 상품력과 마케팅을 바탕으로 계속 업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K-간식 알리기 축제의 장
세븐일레븐은 테디베어, 산리오캐릭터즈 등 글로벌 캐릭터와 아이돌 스트레이키즈와 이세계아이돌 등의 IP를 활용한 빼빼로데이 상품 116종을 선보인다.
최근 국제적인 행사와 K-POP 애니메이션의 흥행으로 국내에 머무는 외국인 관광객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60% 가량 신장했으며, 특히 수도권 외에도 경주, 제주도, 부산 등에서 외국인 매출이 최대 60배까지 상승한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이 중 빼빼로, 새우깡 등 과자 카테고리 전체 매출도 60%까지 오르며 K-간식에 대한 수요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상황에 힘입어 이번 빼빼로데이를 전 세계인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처럼 준비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테디베어와 산리오캐릭터즈를 단독 기획 상품으로 준비해 국내 뿐 아니라 외국인의 마음을 공략한다. 특히 이번 빼빼로데이는 ‘귀여움도 혜택도 빼로빼로’라는 슬로건 하에 각종 할인행사도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빼빼로의 갈색 곰 ‘테디베어’를 단독 IP 기획상품으로 준비했다. 테디베어는 1900년대 초 미국 대통령 ‘시어도어 루즈벨트’가 곰 사냥 중 어린 곰은 쏘지 않았다는 일화가 신문 만화로 퍼지면서 이 사건을 모티브로 ‘테디(루즈벨트 대통령의 애칭)의 곰’이라는 뜻으로 상품화됐다. 세븐일레븐에서 각 상품별로 다른 모습의 테디베어가 그려진 ‘테디베어 빼빼로’ 3종을 만날 수 있다.
또 다른 글로벌 캐릭터인 산리오캐릭터즈 기획 상품도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영국 빅토리아 여왕 시대를 연상하게 하는 의류를 착장한 캐릭터들의 키링을 넣어 ‘산리오캐릭터즈 인형키링세트’를 기획했다. 이 밖에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1위를 기록하며 국제적인 인기를 보유한 아이돌 그룹 스트레이키즈가 새겨진 빼빼로와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세계아이돌 빼빼로도 만나볼 수 있다.
테디베어 기획상품 2종(테디베어 인형 기획세트, 테디베어 빼빼로 4입 기획세트)과 산리오캐릭터즈 기획상품은 카카오페이머니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테디베어 빼빼로 3종은 삼성카드, 비씨카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또는 머니로 결제 시 2+2행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선경 세븐일레븐 스낵팀 담당MD는 “이번 빼빼로데이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국내에 많이 들어와 있는 만큼 국내외 고객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IP 위주로 기획상품을 마련했다”며 “전 세계 50개국 이상 수출되며 우리나라 빼빼로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세븐일레븐에서도 빼빼로데이 기획상품으로 K-간식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