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응구⁄ 2023.08.30 10:47:12
DL이앤씨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내달 경기도 화성시 동탄2택지개발지구 A94블록에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을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3층에서 지상 25층, 18개 동, 총 1227세대 규모다. 이 가운데 전용면적 74·84㎡ 907세대는 공공분양으로, 전용면적 95·115㎡ 320세대는 민간분양으로 공급한다.
민간참여 공공분양으로 공급되는 이 단지는 공공기관인 GH가 시행을 주도하며 특히 공정률이 60%를 넘어선 후분양 단지로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후분양 아파트는 입주 시기에 분양가격이 결정돼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예비 입주자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고, 공급자의 자발적인 안전·품질관리를 유도해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품질이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분양가 상한제(분상제) 적용으로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도 기대된다.
단지 각 세대 내부는 e편한세상만의 기술·상품·디자인·철학을 총체적으로 집약한 ‘C2 하우스’ 혁신 설계를 적용했다. C2 하우스는 집을 단순히 머무는 공간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휴식이 모두 가능한 멀티유즈 공간이 되도록 적극적인 가변형 구조와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한 주거플랫폼이다.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 & 케어 솔루션’도 도입했다. 단지 외부에는 미세먼지 상태를 알리는 웨더 스테이션이 설치되며, 미스트 분사 시설물과 미세먼지 저감 식재가 적용된다. 또 지상 동 출입구마다 에어커튼이 설치돼 미세먼지와 외기 유입을 차단한다.
스카이라운지와 스카이 게스트하우스가 최상층(1개 동)에 마련되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키즈라운지와 키즈스테이션, 어린이집, 독서실 등 어린 자녀를 위한 특화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된다.
이 단지는 공공분양(907세대)의 70%를 특별공급으로 배정한다. 이에 따라 신혼부부, 생애최초 등 무주택 실수요자들도 이를 통해 내집 마련이 가능하다. 아울러 공공분양 중 일반공급 물량의 20%에 추첨제가 적용돼 무주택 기간 및 저축 금액과 상관없이 청약 당첨이 가능하다.
유주택자도 청약 당첨의 기회가 열려있다. 민간분양(320세대)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12개월 이상인 만 19세 이상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자라면 보유 주택 수나 세대주 여부와 관계없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특히 민간분양(일반공급분)은 공급 물량 전체가 전용면적 85㎡를 초과해 100% 추첨제가 적용된다. 입주 예정일은 내년 6월이다.
<문화경제 김응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