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영⁄ 2024.08.20 09:13:06
‘2024 파리올림픽’이 낳은 스타 탁구 선수, 이른바 ‘국민 삐약이’ 신유빈이 올림픽 기간 선보인 ‘먹방’ 메뉴의 광고 모델 발탁 소식이 줄짓고 있다. 사격 경기에서 세계의 주목을 받은 김예지 선수 또한 화보 모델 발탁 및 에이전시 계약 소식 등이 이어지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신유빈 선수와 함께 협업 상품을 출시한다. GS25 측은 “이번 상품 출시는 신유빈 선수가 경기 중 주먹밥과 바나나, 에너지 젤을 먹는 모습이 중계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시작됐다”며 “이러한 먹방 장면이 SNS와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가 되면서 신유빈 선수와의 협업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GS25가 첫 번째로 선보이는 협업 상품은 21일 출시되는 주먹밥 2종과 컵델리(소용량 반찬) 2종이다. 신유빈 선수가 경기 중 어머니가 만든 주먹밥을 먹고 힘을 냈다는 점과 애칭인 ‘삐약이’에 착안해 주먹밥과 반숙란, 카프레제를 담은 컵델리 상품을 준비했다.
해당 상품들은 신유빈 선수의 먹방 콘셉트를 착안해 ‘삐약이 신유빈의 간식타임’이라고 네이밍됐으며, 패키지 디자인에는 탁구대, 탁구채와 함께 신유빈 선수 특유의 발랄함과 긍정적인 얼굴 이미지를 담아냈다. GS25는 이번 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신유빈 선수의 먹방하면 떠오르는 바나나, 구운란 등 다양한 상품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GS25는 신유빈 선수가 실제 경기에서 먹었던 에너지젤인 ‘요헤미티 에너지겔’도 21일부터 26일까지 ‘우리동네GS’ 앱에서 사전 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요헤미티 에너지겔’ 10입 상품으로 총 600개(편의점 500개, 슈퍼 100개)가 한정 판매된다. 해당 상품은 사전 예약 행사 이후 10월부터 GS25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빙그레는 ‘바나나맛우유’의 모델로 신유빈 선수를 선정했다. 빙그레 측은 “경기 기간 신유빈 선수가 보여줬던 ‘바나나 먹방’이 국내 바나나 소재 제품인 바나나맛우유와 좋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며 “이미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바나나맛우유 모델로 신유빈 선수의 발탁을 기대하는 의견이 다수 올라오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빙그레는 올림픽 폐막 직후 신유빈 선수 측과 광고 모델 계약을 체결했으며 빠른 시일 내 영상 광고 등을 촬영해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신유빈 선수는 광고 모델료 중 1억 원을 한국초등학교탁구연맹에 기부했다. 16일 오전 신유빈 선수와 심은석 한국초등학교탁구연맹 회장, 양혜진 빙그레 마케팅담당 상무가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식이 거행됐다. 신유빈 선수 측은 광고 모델 관련 협의를 진행하면서 한국 탁구의 발전을 위해 빙그레와 함께 기부를 진행하기를 희망했고, 이에 빙그레도 선수의 뜻에 동참하기 위해 연맹과 지원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신유빈 선수가 올림픽 기간동안 보여준 활기찬 모습과 눈부신 성과에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많은 응원이 됐다”며 “신유빈 선수가 평소 바나나맛우유를 좋아한다고 전해 들었고 신 선수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바나나맛우유의 이미지에 잘 부합하기 때문에 모델로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유빈 선수는 어린 시절부터 ‘탁구 신동’으로 불리며 두각을 나타냈고 국내 탁구 사상 최연소 국가 대표팀 발탁, 아시안 게임 금메달 획득 등 최고의 활약을 펼쳤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 혼합복식, 단식, 단체전에 출전해 전 종목에서 4강 진출에 성공했으며 혼합복식과 단체전 종목에서 동메달 2개를 획득하는 쾌거를 거두며 첫 올림픽 메달을 목에 걸었다.
파리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대표 선수들의 기량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올림픽 기간 중 지금까지 웨이브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종목은 ▲양궁 ▲펜싱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순이었으며, 선수는 ▲오상욱(펜싱) ▲안세영(배드민턴) ▲신유빈(탁구) 순으로 집계됐다.
신유빈 선수를 비롯해 2024 파리올림픽 사격 여자 공기소총 10m에서 은메달을 딴 김예지 선수도 최근 배우 플랫폼 플필과 에이전트 계약 및 루이비통 화보 촬영 소식을 알리는 등 파리올림픽을 빛낸 선수들에 대한 관심이 올림픽 폐막 후에도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5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국제사격연맹(ISSF) 사격 월드컵 경기 영상도 덩달아 소환되며 주목을 받았다. 영상 속 김예지 선수는 검은색 야구 모자를 거꾸로 쓴 채 무심한 표정으로 사격하는데, 세계 신기록을 세우고도 무표정한 모습으로 총을 내려놓아 눈길을 끌었다.
김예지 영상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댓글을 달아 화제가 됐다. 그는 “액션 영화에도 사격 세계 챔피언이 나온다면 멋질 것 같다”며 “김예지를 액션 영화에 캐스팅해야 한다. 연기는 필요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후 김예지는 미국 NBC방송이 선정한 ‘파리올림픽 화제 10대 스타’에 뽑히기도 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