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아트북] 한국미술 길을 잃다
미술사가이자 평론가인 저자 심상용이 현대 한국 미술에 대한 비판을 날카롭게 전개한 책이다.심상용은 서문에서 “(이 책의) 논의는 현 상황에 대한 보고이자 질문이며 종종 질타이기도 하다. 이 논의가 독자인 당신에게 이제껏 당연하다고 여겼던 것들에 의문을 표하고, 그저 묻어두고자 했던 것들로…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무진기행'전] "이상향은 상상 아니라 나의 현실"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시종일관 섬세하고 예민해 보이기까지 하는 문체로 상상의 장소 ‘무진’의 풍경과 주인공의 심리를 은유하던 김승옥의 1964년 작품 ‘무진기행’은 돌연 소설 밖 세상으로 빠져 나온 듯 이렇게도 단순한 문장으로 마무리 된다. 하지만, 그 부끄러움이란 ‘부끄러움…
대표이미지
[레지던시展 ⑨ 잠실창작스튜디오] 긴 작가활동 위해 잠시 머무는 ‘…
북서울시립미술관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지난 12월 7일부터 ‘기항지: 어 포트 오브 콜(a port of call)’전이 개최됐다. 기항지란 항해 중인 배가 잠시 들를 수 있는 항구란 뜻으로, 목적지로 가기 위해 잠시 머무는 곳을 말한다.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레지던시의 특성을 잘 나타낸 제목이…
대표이미지
[이벤트 전시 - 머머링 프로젝트] 미션: 헬조선을 탈출하라!…죽여야…
머머링 프로젝트: 열심히 취미로 예술하기'머머링 프로젝트(murmuring project)'는 친한 예술가들이 모인 시각 예술 프로젝트 팀이다. 친분을 바탕으로 특별한 목적을 가지지 않고 만난 이들이 매년 한 번씩 장소를 바꿔가며 전시를 선보인다. 그 전시는 각자가 진행해 왔던 작업이나 관심에서…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고물’ 취급받던 공예품의 화려한 변신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우리나라 민예, 즉 공예품은 옛날에 고물딱지 취급을 받았어요. 그저 고물(古物)이었죠. 그러다 나중엔 서울 인사동, 황학동 등에서 조금 더 볼만한 것들이 골동품으로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나중엔 안목이 높은 사람들에 의해 아름다움을 가진 고미술로 격상됐죠. 그리고…
대표이미지
[미대 추천작가 ⑱ 성신대학원 류지오] 차가운 금속에 자연이 꿈틀댈…
어릴 적 초등학교에선 여름방학 숙제로 곤충채집을 시켰다. 그때는 잠자리며 개미, 집게벌레 등을 아무 거리낌 없이 만지며 놀았다. 어른이 돼버린 요즘엔 곤충의 이름을 부르기보다 그들을통칭해 벌레라 부른 지 오래다. 심지어 간혹 보게 되는벌레에소스라치게놀라기도 한다. 작아서 하찮게, 때론 무…
대표이미지
[때맞춰 독서⑤] 노무현과 이재명이 다른 7가지…결정적 갈림길은 돈…
정치에 무관심했던 한 여성이 최근 필자에게 한 질문입니다. “노무현과 이재명은 도대체 뭐가 다른 거야? 비슷한 거 같기도 하고 또 다르기도 한 것 같은데 잘 모르겠어…."이 질문에 대한 저의 답은 이랬습니다.1. 두 사람은 비슷한 측면이 있다. 어려운 가정에 태어났지만 한국에서 용이 되는 문(등용…
대표이미지
[예술인 시국선언 ④ 광화문 블랙마켓] 검열-성폭력에 항의하는 '검은…
올해 유독 빨리 찾아온 한겨울 추위 속에 대한민국도, 문화 예술계도 때아닌 혹한기를 맞았다. 12월 4일은 청와대와 일민미술관 사이광화문광장에 ‘박근혜 퇴진 캠핑촌’이 자리한 지 딱 한 달이 된 날이다. 지난 11월 4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반대하며 박근혜 퇴진을 외친 문화예술인 7750명이…
대표이미지
[예술인 시국선언 ③] 송경동 시인 “민의 실현 날까지 방 못 빼”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대통령‘님’, 국회의원‘님’, 회장‘님’ 세상이다. 정작 국민 뒤에는 ‘님’이 붙지 않고, '개돼지'가 붙는다. 분명 의혹과 증거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모른다” “기억이 안 난다”고 앵무새처럼 말만 되풀이하는 청문회 현장이 국회에서 펼쳐졌다.그래서 나라의 진정…
대표이미지
[예술인 시국선언 ②] 청와대 앞 청소 막는 경찰에 "깨끗한 거 싫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11월 4일. 광화문광장에 캠핑단지 분양사업이 벌어졌다. ‘하루 숙박부터 장기 숙박까지 환영’한단다. 고가의 비용도 필요 없이, 그저 자신이 들어갈 텐트를 가져오면 된다. 이 캠핑촌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문화예술인들의 항의의 의미를 담았다. 시작 당일…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