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본격적인 김장철에 접어들며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17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15일 판매된 김치냉장고 매출액은 직전 15일(10월17~31일)보다 약 80% 늘었다.
최근 치솟았던 배추값도 안정화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배추 20포기 김장 비용이 지난해보다 9.1% 줄었다. 조사 2주 전(10월 27일) 보다 13%, 조사 1주전(11월 3일) 보다 9.3% 낮은 수치다.
이에 김장을 준비하려는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관련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30일까지 ‘위(We)대한 세일’을 진행한다. 전국 매장에서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구매하는 소비자 대상으로 최대 50만 원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매주 주말을 전후로(금~월) 위니아, 삼성전자 등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대에 따라 최대 15만 원을 엘포인트 또는 롯데모바일상품권으로 추가로 지급한다. 동시 구매 혜택도 마련했다. 김치냉장고와 함께 공기청정기, 냉장고 등 행사 상품을 동시에 구매하면 최대 25만 원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김장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조리도구, 김치통, 김장매트 등 상품 170여 종을 선보인다.
조리도구로는 채썰기, 다지기 강판, 즙짜개 등 5가지 슬라이서를 용도에 맞게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슬라이서’, 채소를 잘게 다질 수 있는 ‘푸쉬형 야채 다지기’, 통마늘을 한 번에 여러 조각으로 낼 수 있는 ‘마늘 슬라이서’ 등이 마련됐다.
김치통은 1~2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1.5ℓ부터 대용량 16ℓ까지 다양한 크기로 선보인다. 김장할 때 편리함을 높여주는 ‘김장매트’와 ‘김장비닐’도 판매한다. 이 밖에 장갑류, 앞치마도 마련했다.
롯데마트는 17일부터 23일까지 전점에서 김장용 재료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배추, 양파, 깐마늘, 파, 배, 고춧가루 등 주요 재료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하는 농할 할인(기간 중 1인 최대 2만 원 할인)이 적용된다. 새우젓, 굴 김치통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슈퍼도 오는 22일까지 전점에서 다양한 김장 재료를 농할 할인을 적용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슈퍼는 김장철에 돌입하며 늘어날 수요를 대비해 배추 550톤, 다발무 320톤을 준비했다. 배추는 망당 8kg 이상, 다발무는 묶음당 5~6개 짜리로만 선별하여 상품성을 보강했고, 부재료들도 우수 산지를 기반으로 준비했다.
롯데슈퍼 전점에서 다음달 13일까지 김장철 배추 대표 산지인 해남, 순창, 평창에서 생산하는 절임배추를 예약 구매할 수 있다.
AK플라자는 18일부터 24일까지 AK플라자 분당점, 수원점, 평택점 식품관에서 ‘2022 AK 김장대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장배추를 비롯해 절임배추, 김치양념속 등 다양한 김장 재료를 최대 20% 할인 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행사에서 판매되는 배추는 전라남도 해남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제품으로,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시설에서 절임과 포장을 마쳤다.
김장대전 행사와 더불어 수육을 선보이는 ‘김장맞이 축산물 특가전’도 함께 진행된다. 수육용 삼겹살을 정상가 대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한우 수육용 사태와 수입 수육용 양지도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행사는 AK플라자 분당점, 수원점, 평택점 식품관에서 18일부터 일주일간 동시 진행된다.
현장 이벤트도 준비됐다. ‘2022 AK 김장대전’ 행사장 상품을 3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고흥쌀 500g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이벤트는 1인 1회 한정으로 수령 가능하며 수령처 및 점포 별 제공 수량은 상이하다.
롯데홈쇼핑은 다음달 31일까지 고물가 속 김장 시즌을 대비해 절임배추,고춧가루 등 김장재료, 김치냉장고 등을 할인 판매하는 ‘김장대전’을 진행한다.
절임배추는 지난달부터 예약 판매를 진행 중이며, 최근 물량 회복세에 접어든 포장김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TV홈쇼핑 방송에서는 인기 브랜드의 대용량 김치냉장고를 할인가에 선보이고, 사은품도 증정한다.
온라인 쇼핑몰 ‘롯데아이몰’에서 진행하는 ‘김장대전’은 절임배추, 고춧가루, 양념속, 각종 야채, 수육용 고기 등 김장에 필요한 재료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총 300여 개의 상품을 소개한다. ‘종가집’, ‘CJ비비고’, ‘홍진경 더김치’ 등 17개의 포장김치 브랜드를 포기김치, 총각김치 등 종류별 인기 상품만을 선별해 판매한다.
TV홈쇼핑 생방송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를 10회 이상 집중 편성하고, 할인 판매,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달 10일까지 ‘국가대표딤채’ 행사를 진행해 최대 용량인 551L를 특별 할인가격에 선보이고,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냉동고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