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김건희 파일’ 관여 의혹 투자자문사 임원에 구속영장

1년 전 미국으로 도피 뒤 송환돼 체포

  •  

cnbnews 최영태⁄ 2022.12.01 11:43:05

'김건희' 파일의 작성에 관여한 핵심 관계자가 미국으로 도주했음을 알린 뉴스타파의 9월 22일 보도 화면. (사진=유튜브 캡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1일 일명 ‘김건희 파일’ 작성에 관여한 핵심 인물이란 의혹을 받고 있는 B인베스트의 민 모 전 이사(52)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른바 ‘김건희 파일’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서 김건희 여사의 보유 주식 잔량 등을 표시한 문서다.

민 씨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과 공모해 2009년 12월∼2012년 12월 시세 조종으로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인위적으로 부양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11~12월 검찰 수사 중 미국으로 출국했다. 당시는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당의 유력 대선 후보로 떠오르는 과정이었다. 민 씨는 이후 여권 무효와 인터폴 공조 등의 조치로 지난달 29일 귀국해 체포됐다.

그는 검찰이 지난 8월 26일 재판에서 공개한 ‘김건희’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을 작성하는 데 관여한 인물로 의심받고 있다. 이 파일에는 2011년 1월 13일 김 여사 명의로 거래된 도이치모터스 주식 보유 잔고와 인출 금액 등이 담겨 있다. 당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세력이 2차 작전을 벌이던 때였다.

뉴스타파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련 재판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B인베스트의 민 모 이사가 한 차례 이상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나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며 사용 중인 휴대전화는 물론 과거 사용했던 휴대전화까지 자발적 제출했는데 작년 10~12월 새 갑자기 미국으로 도주했다”고 지난 9월 22일 전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재판에서 검찰이 화면에 띄운 '김건희 파일'의 일부 내용을 토대로 뉴스타파가 작성한 표. 주식 잔고와 인출량, 그리고 12%란 숫자가 포함돼 있다.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검찰은 민 씨의 신병을 확보한 뒤 김 여사 명의의 파일 작성 경위, 김 여사의 주가 조작 관여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권오수 회장 등의 재판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도 2일 민 씨를 증인으로 불러 신문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김건희 파일  권오수  반부패수사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