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KT에 대한 대통령실-여당의 이례적 협공 … 수사 촉구에도 KT의 “예정대로 사장 선임” 잘 될까

여당 과방위원들 구현모 배임 의혹 제기 … 대통령실은 ‘모럴 해저드’ 언급

  •  

cnbnews 최영태⁄ 2023.03.02 17:20:30

2월 28일 구현모 KT 대표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KT의 차기 대표이사 후보 압축 과정에서 전·현직 KT 임원들만 남은 결과를 놓고 ‘배임’ 등의 단어를 동원하며 집단적으로 비판을 가한 데 이어, 대통령실도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라는 단어까지 동원해가며 압박을 가하고 있어 최종 사장 선임이 어디로 흘러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이날 “내부 이익 카르텔”, “사장 돌려막기” 등의 직설적 표현에 이어, 구현모 현 대표의 업무상 배임 의혹까지 제기하며 경영진에 대한 검경 수사까지 촉구했다. 이에 파장이 어디에까지 미칠지 KT 측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회 주무 상임위원들이 현직 기업 최고경영자(CEO)의 비리 범죄 의혹을 공공연히 언급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정청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등이 2월 28일(현지 시각)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의 KT 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도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KT 차기 대표 인선에 대해 “민생에 영향이 크고 주인이 없는 회사, 특히 대기업은 지배구조가 중요한 측면이 있다”며 이례적으로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라는 단어까지 꺼내들었다.

KT는 이런 비판과 의혹 제기에 대해 일절 공식적인 언급을 삼간 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 구 대표를 비롯한 KT 수뇌부는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 참석 중이다.

다만 KT 측은 최종 사장 후보 4인에 한때 유력설이 나돌던 정·관계 인사들이 모두 탈락하고 KT 전·현직 임원만 남은 것에 대해서는 ‘원래 선정 기준을 따랐을 뿐’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KT 측은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이 이사회 현직 멤버인 만큼 출마 자격이 제한된다는 여당 의원들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윤 사장이 현대차 임원 재임 시절 구 대표의 친형 회사 관련 배임 의혹과 연관됐다는 여당 측 주장에 대해서도 “윤 사장은 현대차 시절 미래 모빌리티 담당 임원이었지, 인수투자 담당이 아니어서 구 대표 형 문제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일부에서는 수사당국이 이미 구 대표와 KT 경영진들의 각종 의혹을 내사 중이라는 보도까지 나왔다. 업계에선 이런 의혹들에 호텔 운영 문제, 사외이사 구성 문제 등도 포함됐다는 설이 나돈다.

자칫 인선 일정에 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KT는 일단 예정대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진행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날 여당 회견이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의결권 강화 기류 및 적극적 의사 표현과 궤를 같이한다고 본다.

앞서 국민연금은 KT의 차기 대표 선임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지 않다면서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국민연금이 주요 주주로서 기업 대표 선임 등에 반대한 사례들은 있었지만 소유 분산 기업의 대표 연임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KT 사례가 처음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에 따라 KT는 선임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했고, 공모 결과 사외 인사 18명, 사내 인사 16명 등 총 34명이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후 구 대표가 연임 도전을 포기했고 KT 이사회 내 지배구조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 심사 대상자로 4인을 선정했다. 대상자는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과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사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 부문장(부사장), 그리고 윤경림 사장이다.

KT는 면접을 거쳐 오는 7일 최종 후보 1명을 확정하고 오는 29일 또는 30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새 대표이사를 정식 선임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구현모  윤경림  구현모 배임  구현모 수사  낙하산인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