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2025 한국메세나대회’ 성료…홍라희 리움미술관 명예관장 등 참석

삼성문화재단, 1999년 초대 대상 이후 26년 만에 대상 수상

  •  

cnbnews 김금영⁄ 2025.11.13 11:37:42

11일 웨스틴 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한국메세나대회’에 참석한 윤영달 한국메세나협회 윤영달 회장(왼쪽)과 대상을 수상한 삼성문화재단의 홍라희 리움미술관 명예관장. 사진=한국메세나협회

한국메세나협회(회장 윤영달)가 11일 오후 5시 웨스틴 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한국메세나대회’를 성료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메세나협회는 기업과 예술계가 한자리에 모여 상생을 도모하고 예술후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한국메세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3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메세나대상 시상식’과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 및 우수기관 인증식’이 함께 진행됐다.

윤영달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K-컬처의 성공 뒤에는 예술인들의 열정과 더불어, 기업들의 예술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올해로 26회를 맞은 ‘메세나대상 시상식’은 1999년부터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한 기업 및 기업인을 발굴해 그 공로를 기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시상식으로 대상, 문화공헌상, 메세나인상, 창의상, 아트앤비즈니스(Arts&Business_상 총 다섯 개 부문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 대상(대통령 표창)은 호암·리움미술관 운영, 음악지원사업 등 메세나 활동을 펼쳐온 ‘삼성문화재단’이 수상했다. 홍라희 리움미술관 명예관장은 수상 소감에서 “삼성문화재단은 이병철 창업회장의 ‘예술은 공공이 함께 나누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1965년에 설립됐다”며 “전시, 공연, 문화재 보존 등 다양한 메세나 활동을 통해 모두가 예술을 가까이 하고 삶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삼성문화재단은 1965년 창립 이후 호암·리움미술관을 개관해 국보급 미술품과 수준높은 기획전시를 선보이며, 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해왔다. 클래식 악기 대여프로그램 ‘삼성 뮤직 펠로우십’, 피아노 조율사 양성을 위한 ‘피아노 톤 마이스터 프로그램’을 비롯해 국악 저변 확대를 위한 세계판소리협회 후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꾸준히 운영하며 우리나라 문화예술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1일 웨스틴 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한국메세나대회’에서 수상자들이 단체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 사진=한국메세나협회

문화공헌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은 10년 넘게 회화작가 지원 및 오페라를 통한 문화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종근당홀딩스’가, 개인에게 주어지는 메세나인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은 ‘김영호 일신방직 대표이사 회장’이 받았다. 김영호 회장은 한남동 사옥에 일신홀을 개관, ‘일신작곡상’, ‘프리즘 콘서트’ 시리즈 운영 등 30년 넘게 국내 현대음악 및 클래식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창의상(한국메세나협회 회장상)은 퓨전국악단체를 지원하고 지역으로 찾아가는 공연을 선보인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이 수상했다. Arts&Business상(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은 전북 군산시와 인근 지역의 아동들에게 한국무용, 타악, 판소리 등 전통예술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전통한국음악예술원’을 후원한 ‘신용협동조합중앙회’에게 수여됐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 결연식’에서는 결연 사업에 참여한 커플 중 장기간 파트너십을 이어온 두 커플에게 ‘올해의 베스트 커플’ 상패를 수여했다. 올해는 기업결연 부문에서 ‘롯데문화재단’과 ‘뷰티플마인드’, 예술지원 매칭펀드 부문에서 ‘산책’과 ‘한국동요음악협회’가 선정됐다.

2006년부터 시작된 ‘기업과 예술의 만남’은 한국메세나협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기업과 예술단체의 파트너십을 활성화하고자 운영하고 있는 일대일 결연 사업이다. 올해는 총 277건의 커플이 결연을 맺었으며, 약 84억 원이 예술계에 전달됐다. 2006년 이후 누적 결연 건수는 3328건, 누적 지원금액은 약 1285억 원에 달한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한국메세나협회  윤영달  삼성문화재단  홍라희  리움미술관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