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아트하우스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영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히치콕 커넥션-영화의 장치와 이해'(이하 히치콕 커넥션)를 연다.
히치콕 커넥션은 흥행성부터 영화사, 영화미학, 영화형식까지 살펴볼 수 있는 히치콕 감독의 작품을 통해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화 전문 강연이다. 11월 22일~12월 20일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반부터 두 시간 동안 CGV 씨네 라이브러리(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內)에서 5회에 걸쳐 진행된다.
히치콕 감독은 서스펜스의 대가이자 현대 영화의 연출과 촬영, 편집 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준 거장 감독이기도 하다. 먼저 1강 '서프라이즈와 서스펜스'는 대담하고 파격적인 시나리오와 연출이 돋보인 영화 '싸이코'를 통해 영화의 서스펜스에 대해 살펴본다. 2강 '체호프의 총과 히치콕의 맥거핀'은 영화 이야기를 구성하는 두 개의 방식을, 3강 '수갑을 찬 연인들'은 히치콕의 멜로와 범죄 세계를 다룬다. 4강 '오해, 오인, 오명'은 의혹으로 인해 얼룩지는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5강 ‘히치콕의 영화형식’에서는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새’로 보는 편집, 사운드 그리고 시선을 다룰 예정이다.
이번 클래스의 강연자는 현재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로 활동하고 있는 이상용 영화평론가다. CGV아트하우스 월간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영화 독서'도 매월 진행하고 있다. 영화독서는 관객들이 영화와 원작 도서를 폭넓게 감상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CGV아트하우스 클래스 히치콕 커넥션은 깊이 있는 영화감상을 원하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정원은 80명으로 11월 8일 오후 2시부터 11월 22일까지 CGV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클래스 수강자에게는 조르주 페렉의 '잠자는 남자'와 조르조 바사니의 '금테 안경' 도서를 증정한다.